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최근 증권사와 회계법인 등 주요 M&A 매각주간사들이 국내 자동차 부품회사들을 방문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자동차 부품업체들을 매각하거나 이를 인수하려는 니즈가 늘어나자 앞으로 M&A시장에 나올 매물을 탐색하고 잠재적인 인수 후보들과 직접 접촉해 계약을 따오기 위해서다.
이같은 움직임의 이면에는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에게 절대 갑일 수밖에 없는 국내 1위 완성차 업체 현대차(005380)·기아차(000270)의 요구도 자리잡고 있다.
올해 국내 자동차 생산이 신흥시장 경기 침체와 엔화·유로화 평가절하에 따른 가격경쟁력 악화 등의 영향으로 정체 국면을 맞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기아차가 부품 협력업체들에 M&A를 독려함으로써 업체들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 업체들의 규모를 키워 비용 절감을 꾀하려 한다는 분석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7월 초 발표한 ‘2015년 상반기 자동차산업 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자동차 국내 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한 232만1840대에 그쳤다. 수출도 전년 같은 기간보다 3.0% 줄어든 155만1982대에 머물렀다.
이런 가운데 국내외 대기업 가운데서도 자동차부품 업체들을 사고 팔려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또 다른 IB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내 대기업 계열의 한 자동차 부품 업체는 매각을 위한 태핑(사전 시장조사)작업에 나서기도 했다”며 “한 중국 대기업은 국내 전기자동차 BMS(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 제조업체 투자를 위해 매물을 물색 중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