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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말 그대로 국민의 안전과 행정을 아우르는 곳으로 특히 안전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그런 의미에서 협치를 통해 서로 존중하고 하나의 뜻을 모아 상임위를 운영해 나갈 것이다. 현장점검을 통해 하나하나 챙기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 그래야만 지진이나 태풍 등 자연재해도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지만 그 피해는 줄일 수 있지 않겠나.”
유재중(3선·부산 수영·새누리당) 국회 안전행정위원장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모든 해법은 ‘현장’에 있다”며 ‘발로 뛰는 상임위’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 안전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상임위인 만큼 문제 제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 대안까지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유 위원장의 생각이다.
지난 19대 국회 때 국정원 해킹·노동개혁·선거제도 개편 등 굵직한 쟁점현안을 다루며 ‘최대 화약고’라고 불렸던 안행위는 파행을 거듭해왔다. 이번 20대 국회에서도 진선미·박주민·표창원 의원 등 야권의 저격수가 적지 않은 상황에서 그 무엇보다 위원장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재 안행위 내 현안인 △국회분원 세종시 설치 △지방재정개혁 △백남기 청문회 등에 대해 유 위원장은 당내 최고 ‘지방행정전문가’라는 타이틀답게 자신의 뚜렷한 소신을 드러내면서도 여야 위원간 소통을 통한 대안 마련에 무게를 뒀다.
유 위원장은 국회 분원을 세종시에 설치하는 것과 관련해 “국회와 행정부의 행정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근원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 1000억원이 넘는 예산이 필요한데 예산 규모에 얻을 수 있는 실효성은 현실적으로 낮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고 했다. 다만 “국민 여론 수렴을 거쳐 개헌문제와 함께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신중하게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지방재정개혁과 관련해 큰 틀에선 공감했다. 그러나 각론서 입장 차이가 있는 만큼 행정부와 각 지자체, 여야의 입장을 균형 있게 듣고 이견을 좁히겠다고 했다. 지방재정개혁은 시·군의 조정교부금 배분 기준을 바꿔 재정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에 교부금을 더 지원해 지역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완화하자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소방공무원 처우개선에 대한 의지가 남달랐다. 유 위원장은 “국민이 안전하기 위해서는 안전 분야 종사자들이 더 큰 소신과 사명감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이 우선적으로 마련돼야 한다”며 “제 임기 내에 안전 분야 종사자들의 처우개선 문제를 반드시 해결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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