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 매출은 줄었지만 검색 광고 매출과 클라우드 수익이 증가했다.
유튜브 광고 매출은 86억6000만 달러로 시장조사업체 스트리트어카운트가 집계한 월가 예상치 89억3000만 달러에 미치지 못했다. 다만 1년 전 76억 6000만달러와 비교해서는 크게 성장했다.
검색 광고 매출은 지난해 581억 4000만달러에서 646억 2000만달러로 증가했다. 팩트셋이 집계한 전망치 842억 2000만달러로 웃돌았다. 파트너사이트 지급금과 콘텐츠 네트워크 비용 등을 포함한 트래픽 인수비용(TAC)는 133억 9000만달러로 스트라이어카운트가 집계한 135억3000만달러보다 적었다. CNBC는 “2022년과 2023년에 인플레이션과 이자율이 상승하여 마케팅 예산이 줄어든 후에도 구글의 광고 사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구글 클라우드 매출은 103억5천만 달러를 기록하며, 월가 예상치 102억 달러를 상회했다.
선다 피차이 알파벳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분기의 강력한 성과는 검색의 지속적인 강점과 클라우드 모멘텀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날 뉴욕 증시 정규장에서 0.14% 상승 마감한 알파벳 주가는 실적 발표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1~2% 안팎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