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CEO 뛴다]박경득 케어랩스 대표 “헬스·뷰티 유니콘으로 키울 것”

대표 사업 굿닥 물적분할…원스톱 서비스 개발 박차
바비톡, 1Q 호실적 견인…동남아 등 해외진출 추진
재미있게 일하는 회사 만들기 노력…매출 20% 성장 목표
  • 등록 2020-06-23 오전 5:30:00

    수정 2020-06-23 오전 5:30:00

[이데일리 박태진 유준하 기자] “사용자가 편리하게 병원정보를 검색하며 개인의 건강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알 수 있는 국민 의료정보 플랫폼으로 거듭나겠습니다. 향후 O2O(Online to Offline) 사업 분야 중에서도 마지막 개척지로 알려진 의료 분야에서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박경득 케어랩스 대표는 지난 17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회사를 국민 의료정보 플랫폼으로 성장시키고 향후 O2O(Online to Offline) 의료 분야에서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기업으로 키우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사진=케어랩스)
지난 17일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회사 집무실에서 만난 박경득(36·사진) 케어랩스(263700) 대표는 향후 경영 목표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마케팅회사 수장서 헬스케어 플랫폼 대표로

박 대표는 지난 2012년 만 28세의 나이로 현재 디지털마케팅 사업부의 전신인 ‘바이브알씨’라는 법인으로 경영을 시작했다. 이후 2016년에 헬스케어플랫폼인 ‘굿닥’과 뷰피케어플랫폼 ‘바비톡’, 헬스케어솔루션 사업부를 합병해 지금의 케어랩스로 사명을 변경했다. 2018년 3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회사는 이후 20~30대 젊은 층 대상의 소셜네트워크 사업부문에 ‘비앤케이랩’이라는 소캐팅앱을 추가했고, 지난해에는 의료분야 전문 온라인 리크루팅(구인구직) 서비스인 ‘메디잡’을 추가했다.

케어랩스는 크게 굿닥, 바비톡과 메디잡이 포함된 △헬스·뷰티플랫폼 사업부 △디지털마케팅 사업부 △헬스케어솔루션 사업부를 운영하는 회사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사업자가 직접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산자와 이용자가 플랫폼 내에서 활발하게 거래하도록 함으로써 기업 가치와 수익을 창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케어랩스가 주력하는 사업부문은 헬스·뷰티플랫폼 사업에서도 굿닥과 바비톡이다. 특히 굿닥은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마스크 스캐너 기능을 통해 많은 이용자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실제로 온라인(웹·앱) 굿닥 이용자수는 코로나19 사태전인 1월에는 55만1696명이었으나 바이러스가 확산한 이후인 3월에는 286만467명으로 5배 넘게 급증했다.

박 대표는 “굿닥의 경우 설립 초기에는 의사 검색 서비스로 시작했다”며 “하지만 당시 잘 안되다 보니 지금과 같은 병원 O2O서비스로 전환해 병원·약국 검색부터 병의원 접수, 예약, 결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오프라인 병·의원(대형병원 제외)에 온라인과 연계된 접수 태블릿을 2000개 정도 설치한 상태”라면서 “올해 4000개까지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굿닥의 물적분할을 준비 중이다. 오는 25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100% 자회사로 두는 안건이 통과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물적분할이 이뤄지면 박 대표와 현재 임진석 굿닥사업부문 최고운영책임자(CPO)가 굿닥의 공동대표를 맡을 예정이다. 임 CPO는 굿닥이 케어랩스에 인수되기 전 대표였다.

굿닥 사업부는 전 임직원 200여명 중 60명이 근무하고 있다. 향후 물적분할이 이뤄지면 ‘병원 원스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설 전망이다. 병원 원스톱 서비스는 병원 검색에서 접수·결제·처방·보험청구까지 굿닥을 통해 서비스 받을 수 있는 사업 모델이다.

박 대표는 “물적분할될 굿닥은 독립적인 경영활동을 통해 외부 기관과의 사업 제휴, 기술 협력, 투자 유치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또 원격진료나 의약품배송 등에 규제가 완화되고 정책 지원이 이뤄진다면 빠르게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해둘 생각”이라고 했다.

케어랩스는 굿닥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집중해 온 정부의 대응 지침에 발맞춘 서비스를 제공한 성과로 올해 33회째 열린 ‘정보 문화의 달’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지난 22일 수상했다.

캐시카우 바비톡 사업 확대

케이랩스의 캐시카우(주 수익원)는 바비톡이다. 큰 카테고리로 보면 디지털마케팅 부문 매출이 최근 매출의 4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세부적으로는 헬스·뷰티플랫폼 사업부의 양대 축 중 바비톡은 20%, 굿닥은 10% 내외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지난 1분기 분기 최대실적을 달성했을 때에도 매출 기여도는 바비톡이 높았다. 회사는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18억94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4% 증가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바비톡은 지난 5월 기준 월간활성이용자(MAU)가 30만명으로 국내 최다 유저를 보유, 매월 약 6만건의 콘텐츠를 생성하며 이벤트 마케팅에 기반한 수익구조를 지니고 있다.

박 대표는 “바비톡은 20~30대 여성 이용자가 많은데 병원에 가기 전에 기본적으로 검색이나 후기를 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보니 광고 매출은 굿닥의 2배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바비톡은 앞으로 국내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뿐만 아니라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지역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박 대표는 “코로나19가 완화되는 대로 올해 안에 동남아 진출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K뷰티에 대한 글로벌 인지도가 높은 만큼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1983년생으로 비교적 젊은 최고경영자(CEO)에 속하는 박 대표가 지닌 경영철학은 ‘직원들이 재미있게 일 할 수 있는 회사 만들기’다. 여기에는 금전적 보상은 물론, 조직문화 및 업무환경, 동료도 중요하다. 코로나19로 채용을 줄이는 일반 회사들과 달리 케어랩스는 실적 증가를 기반으로 지금도 직원을 꾸준히 채용중이다.

그의 올해 경영 목표는 매출 20% 이상의 성장 달성이다. 박 대표는 “코로나19 여파에도 올해 1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는데 이런 추세를 앞으로도 이어갈 계획”이라면서 “굿닥 분할을 기점으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병원 원스톱 서비스의 투자 및 확대, 뷰티 플랫폼의 해외진출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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