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TV 신욱 기자] 앵커: 한 주 동안의 새로 나온 서적과 출판계 소식 알아보는 리더스 클럽시간입니다. 영풍문고의 박승환 팀장 자리했습니다.
<질문> 오늘 처음으로 소개해 주실 책은 어떤 겁니까?
1. `공병호 대한민국의 성장통`
저자 : 공병호 / 출판사 : 해냄
<답변> 치밀한 분석과 명쾌한 논리로 경제 흐름을 진단하고, 삶의 성공전략을 전파하고, 다양한 방송 활동과 경영자문, 그리고 자기경영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국내 최고의 변화관리·경제경영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는 ‘공병호’씨의 신간도서입니다.
한국 기업의 선전 소식이 들려오고 소비 수준과 삶의 외형은 커졌지만, 한국인 개개인이 체감하는 삶의 중압감은 갈수록 무거워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2010년 당신은 이 땅에서 살 만합니까?'라는 질문을 던지는 책입니다. 2004년 <10년 후, 한국>을 통해 현실 직시와 미래 준비의 중요성을 말했던
<질문> 공병호 박사 이번에는 어떤 화두를 던지고 있습니까?
<답변> 공병호 박사가 이번에는 새로운 10년을 위한 성찰과 준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진통이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 위한 '성장통'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혼돈에 빠진 경제와 사회 변화를 통찰하고, 한국과 한국인이 진정한 성장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 있는 책입니다.
1부에서는 현재 대한민국이 앓고 있는 성장통의 원인을 살펴보고, 2부에서는 개인과 사회가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해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특히 개개인의 삶 깊숙이까지 침투한 글로벌 자본주의의 공세에 주목했습니다. 이미 글로벌 자본주의는 피할 수 없는 대세임을 역설하며, 그것을 받아들이고 기회로 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현실과 미래에 대한 냉철한 비판과 분석을 내놓으면서도 희망을 놓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2. `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
저자 : 쑤춘리 / 출판사 : 시그마북스
<답변> 네, 성공을 결정하는 선택의 기술 100가지를 담아낸 성공 지침서입니다. 1994년과 1996년에 존 내시, 존 하사니, 윌리엄 비크리 등 게임 이론 전문가들이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며, 주류 경제학에서 게임 이론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게임의 지혜를 통해 성공을 이끌어내는 기술을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예리한 분석을 실어 하나로 엮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질문> 저자에 대해서 좀 소개를 해 주시죠?
<답변> 저자인 쑤춘리는 1971년 산둥성 칭다오에서 태어났으며, 1995년 베이징 석유대학을 졸업한 후 관리경영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중국 최초의 완벽한 국제경영관리 시리즈’로 평가받는 『기업 국제화 관리 시리즈』(77권)의 총괄 책임과 기획을 담당했으며, 이 시리즈는 중국 기업이 치열한 국제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글로벌 실천방안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질문> 그럼 게임 이론과 성공이 어떤 연관성을 갖는 겁니까?
<질문> 마지막 책 알아보죠. 유명 브랜드의 성공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책이군요?
3. `유니클로 신화와 SPA 브랜드 스토리`
저자 : 콘텐츠 비즈니스 연구회 / 출판사 :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답변> 이 책은 체계적인 분석과 신뢰성 높은 자료, 그리고 흥미로운 사례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한 편의 ‘알기 쉬운 경영학 강의’와도 같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형화 돼 있지만 지루하지 않은, 획일화 돼 있지만 나름의 개성이 뚜렷한 브랜드, 유니클로와 꼭 닮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한 기업의 성공 사례를 통해 재미있고 유익한 경영학 정보는 물론 불황에도 승승장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나만의 아이템으로, 그리고 나만의 성공사례로 재창조할 수 있는 비결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 책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 볼까요?
<답변> 네, 이 책은 한때 큰 위기를 겪으며 ‘생사의 갈림길에 서기도 했던’ 유니클로가 어떻게 그 위기를 극복했고,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또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전 세계 기업들이 궁금해 하는 바로 위기극복의 비결을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담아냈습니다.
그러나 이 위기극복의 비결에 대한 분석은 비단 한 브랜드의 경영 전략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경제 불황과 소비 침체의 시대에 우리 모두가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 새로운 발전 동력을 만들어 나갈지’를 생각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분석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아마도 이 책이 의도한 목표는 충실히 달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쇼핑센터 등장, 소품종 다량생산과 독자적인 MD시스템, 점포 주도의 운영 방식, 브랜딩 강화형 마케팅의 정착, 특징적인 인재 개발 방식생산과 소비의 주체를 바꾼 유니클로. 야나이 사장도 가르쳐주지 않은 유니클로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관련기사 ◀
☞(VOD)케이블카를 타는 새로운 방법?
☞(VOD)340만 원짜리 바비 인형!
☞(VOD)지구 한바퀴 58시간, 신기록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