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중국국제항공의 하반기 실적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중국 정부의 단체관광 허용 결정으로 수혜를 입을 것이란 예상 때문이다. 국내선 수요 및 운임 상승에 이어 국제선 수요가 어느정도까지 회복될지가 향후 관전 포인트다.
| 지난달 24일 중국인 단체 관광객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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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철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9일 “국내선 수요 회복에 힘입어 2023년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48.9% 증가했으며 적자폭은 큰 폭으로 축소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중국국제항공의 목표주가를 10.5위안으로 제시했다.
중국국제항공은 1988년 중국 민항북경관리국에서 분사해 설립된 시가총액 기준 중국 1위 대형항공사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국무원 산하 국유기업, 심천항공, 마카오항공, 북경항공, 대련항공, 내몽고항공 등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6월 기준 총 902대 항공기를 보유한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 회원사로 180곳이 넘는 국가 및 지역에 1200개 이상 목적지로 서비스 확장 중이다. 지난해 기준 지역별 매출 비중은 중국 본토가 72.8%, 기타가 27.2%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기준 중국국제항공의 국제선 매출 비중은 34.7%로 중국 항공사 중 가장 높았다. 올해 7월 중국 항공사 국내선 여객수송량은 2019년 동월 대비 19% 증가했다. 반면 국제선은 52% 감소했다. 7월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국제선 증편 계획을 밝힌 이후 지난 달 중국 당국은 미국, 한국 등 70여개 국가에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허용했다. 11일 미국 교통부는 중국 항공사들의 미중 노선 운항횟수를 기존 주간 12회에서 10월 29일 24회로 증편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중국국제항공의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8.9% 증가한 596억위안, 지배지분 순손실은 34억위안을 기록했다. 상반기 탑승률은 70.5%(국내선 71.9%, 국제선 60.9%)로 전년 동기 대비 9.7%포인트 상승했다. 2019년 상반기 대비로는 10.5%포인트 감소했다.
판매가능 좌석수(ASK) 증가에 힘입어 유가를 제외한 단위원가(CASK, Cost per Available Seet Kilometer)는 전년 동기 대비 51% 하락하면서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상반기 유상여객 킬로미터(RPK)는 0.6위안으로 2019년과 2022년 동기 대비 각각 17.1%, 8.2% 각각 상승했다. 상반기 국내선 RPK가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한 반면 국제선은 공급 증가로 62.0% 감소했다.
조 연구원은 “중국국제항공은 2분기 지배지분 순손실 5.2억위안을 기록하며 1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적자폭이 축소될 것”이라며 “위안화 약세에 따른 환차손(15억위안)으로 1분기 대비 재무비용 27억위안 증가했지만 영업외수익도 26억위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