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생성형 인공지능(AI) 황제인 스타트업 오픈AI를 추격하고 있는 앤스로픽에 27억5000만달러(약 3조7000억원)를 추가로 투자한다. AI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30년 역사상 최대 규모의 외부 투자에 나선 것이다.
27일(현지시간) 아마존은 앤스로픽에 추가 투자에 나서면서 총 40억달러(5조4080억원)를 투자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12억5000만달러에 이어 대규모 자금을 다시 투입한 것이다. 이번 거래는 앤스로픽의 최종 가치 평가액인 184억 달러에 준해 체결됐다고 CNBC는 전했다.
아마존은 이번 투자를 통해 앤스로픽의 지분을 일부 소유하게 된다. 다만 이사회에는 참여하지 않을 예정이다. 만약 이사회에 참여할 경우 앤스로픽을 사실상 지배하게 되는 터라 경쟁당국의 반독점 심사를 거쳐야하기 이를 회피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경쟁당국은 현재 AI 독과점 우려를 표명하며 빅테크의 AI 스타트업 투자에 대해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상황이다.
앤스로픽은 오픈AI의 창립자 그룹 일원이었던 다니엘라와 다리오 애머데이 남매가 2021년 설립한 AI 스타트업이다. 지난 4일 자사 최신 AI 모델인 ‘클로드 3’을 출시했고, 오픈AI의 GPT-4 및 구글의 제미나이 등과 경쟁하고 있다.
앤스로픽은 ‘클로드 3’가 학부 수준의 지식과 대학원 수준의 추론, 그리고 기초 수학과 같은 업계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GPT-4와 제미나이 울트라를 능가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앤스로픽은 지난해에만 5차례 펀딩을 통해 총 73억 달러를 펀딩했다. 아마존 외에 구글도 5억달러를 투자하는 등 총 2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세일즈포스도 투자자 중 하나다.
아마존 웹서비스의 데이터 및 AI 담당 부사장인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은 “생성형 AI는 우리 시대의 가장 혁신적인 기술이 될 것”이라며 “앤스로픽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고객 경험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으며,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