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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는 장애인도 지하철을 차별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120개 역을 전수조사하고 올해부터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전수 조사에는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 5명과 비장애인 10명이 조사원으로 참여했다.
서울메트로는 불만족 지수가 높게 나타난 편의시설 안내사인, 화장실 등 20개 사업을 내년까지 우선 추진한다.
화장실의 경우 세면대 비누 위치와 휴지걸이 높이를 휠체어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또 옥수역 등 5개 역의 화장실 출입문을 수동문에서 자동문으로 개선한다.
휠체어 장애인의 엘리베이터 이용도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동묘앞역 등 14개 역의 엘리베이터 내부에 후면 반사경을 설치하고 비상통화 장치의 소리를 현재보다 높여 역 직원과 장애인의 통화가 원활해 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그 동안 승강장 발빠짐 사고의 원인으로 지적됐던 곡선 승강장 간격 개선을 위해 4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등 59개 역에 270억 원을 투자해 자동식 안전발판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에서 전체 역 중 79%의 역에서 교통약자 편의시설 안내사인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엘리베이터 내·외부에 교통약자용 편의시설 안내사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이 주요인으로 꼽혔다. 또 일반보행자용 환승 안내사인과 혼동됨으로써 발생하는 불편함도 드러났다.
화장실의 경우 장애인 조사원의 참여 효과가 컸다. 양변기 등받이나 세면대 비누 위치, 핸드레일 모양, 휴지걸이 높이 등 비장애인의 시각으로는 인지하기 어려운 문제점들이 다수 발견됐다. 또 명동역, 고속터미널역, 청량리역 등 9개 역은 다른 역과 비교했을 때 장애인화장실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메트로는 이번 조사 결과를 서울시가 발표한 ‘장애인 이동권 증진을 위한 세부 실천계획’과 연계해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 시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정원 서울메트로 사장은 “장애인이 조사에 직접 참여해 작은 불편사항도 놓치지 않고 찾아낼 수 있었다”며 “개선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일부 시설물에 대해 당장의 불편함이 있더라도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서울메트로의 노력을 믿고 기다려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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