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업계에서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을 두고 하는 얘기였다.
이날 기자가 찾은 중국의 TV 제조업체 하이센스의 부스에는 삼성전자와 유사한 스마트TV 로고가 걸려있었다. 관계자에게 시연을 부탁했더니, 동작인식게임을 보여줬다. 더 스마트한 기능이 없느냐고 묻자 "스마트TV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는 답이 돌아왔다.
하이얼이 내놓은 `안드로이드TV` 역시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CES 2011` 때의 수준을 벗지 못한 모습이었다. 현장에서 만난 하이얼 관계자는 "선도업체들 만큼의 애플리케이션을 구비하지는 못했다"고 했다.
창홍의 부스에서는 다양한 3D TV를 만날 수 있었다. 재미있는 것은 셔터안경식 3D TV에는 삼성전자의 디자인을, 필름패턴 편광안경식(FPR) 3D TV에는 LG전자의 디자인을 그대로 베꼈다는 점이었다. 특히 4개의 금속재질 다리로 구성된 `쿼드 스탠드` 디자인은 삼성전자의 것과 거의 똑같았다.
또다른 임원은 "삼성전자가 소니를 꺾었던 전략이 현재 중국의 전략과 다를 것이 없다"는 냉정한 진단을 내놨다. 기술의 성숙도뿐만 아니라 가격도 엄연히 전략의 일환이라는 얘기다.
이 임원이 거론했던 `왕년의 제국` 소니는 점점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삼성전자에게 완전히 자리를 빼앗겼음은 물론 중국에도 추월당할 처지에 놓였다. 소니는 TV 사업을 축소하고 있다.
파나소닉 역시 올해 초 CES 때와 별반 다를 것 없는 3D TV 제품 라인업을 구성했다.
그나마 무안경식 3D TV 제품을 내놓은 도시바 정도를 주목할 만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업계의 부정적인 평가를 들어야했다. "3D TV 시대는 아직 멀었다", "다소 무모하다" 등의 반응이었다.
또다른 관계자는 "현재 삼성전자와 LG전자(066570)가 각각 스마트, 3D 등으로 TV업계를 주도하고 있지만, 언제 또 고꾸라질지 모른다"며 "일본 전자업계의 사례를 반면교사 삼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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