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현 애널리스트는 "일본 완성차의 미국 진출이 활발했던 1980년에서 1990년대 초까지 일본 완성차와 부품주의 PER을 비교해보면, 부품주의 PER이 더 높았다"며 "이는 해외생산능력 확대시기에 규모의 경제로 레버리지 효과가 큰 부품주의 성장성이 더 높게 평가 받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자동차부품주 톱픽으로는 에스엘(005850), 만도(060980), 화신(010690)을 톱픽으로 제시하고 "해외생산능력 확대, 글로벌 수주, 차량 전장화 확산, 상승여력 등을 고려하여 선정했다"며 "예상실적대비 주가도 저평가돼 있다"고 강조했다.
완성차의 글로벌 생산능력 확대와 가동률 상승은 현지동반 진출 부품업체들의 수익성 향상으로 이어질것이란 설명이다.
그는 "금융위기 이후 주요 메이커들이 이머징마켓에서 저가차에 대한 개발과 생산을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메이커들도 원가절감에 대한 유인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부품현지화 비율이 낮은 글로벌 메이커를 중심으로 한국계 부품에 대한 수주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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