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지수 2016.06포인트 마감 0.91% 하락 코스닥 지수 539.74포인트 마감 0.78% 하락
1. 유로존 재정 위기감 부각 2. 코스피 지수 기술적 조정 흐름 3. 외국인, 기관 순매도 4. 환율 상승
* 투자자별 매매동향 개인 매수, 외국인, 기관 매도
* 종목별 시가총액 상위 대부분 하락 흐름 현대모비스, 롯데쇼핑, 삼성엔지니어링, 하나금융지주, LG생활건강 등 상승 마감. 삼성전자, POSCO, 기아차, 현대중공업, LG화학, 하이닉스, 신한지주 등 하락 마감
단기 상승에 대한 기술적 부담과 유로존 재정 위기감이 다시 재부각하면서 지수는 약세로 돌아서고 말았다.
종목별로 보면 시가총액 상위 대부분 하락 흐름을 기록한 가운데 현대모비스, 롯데쇼핑, 삼성엔지니어링, 하나금융지주, LG생활건강 등 상승 마감했고 삼성전자, POSCO, 기아차, 현대중공업, LG화학, 하이닉스, 신한지주 등 하락 마감했다.
[투자의견]
중국 정부 경제 성장 목표치 하향 원자바오 중국 총리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에 앞서 발표한 정부공작보고서에서 GDP 성장 목표를 지난해 8.0%보다 0.5% 낮은 7.5%로 제시했다.
지난 8년간 8.0% 이상의 성장 목표치를 유지해왔던 중국은 올해 목표치 발표로 빠른 경제 성장보다 경제구조 개혁과 질적 성장에 우선순위를 두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목표치 하향에 대해 올해 성장률을 조금 낮춰 잡은 것은 경제 발전 방식 전환을 가속화하고 경제 성장의 질과 효익을 높이기 위함이며 올해에도 상황에 따라 가변적일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해두었다.
배당차익잔고가 여전히 청산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만기일 부담은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할 것이다.
기술적 흐름
기술적 흐름으로 보면 일단 종가상 20일선은 지지되는 형태로 마감되었는데 20일 이평선이 기술적으로 중요한 변곡점으로 보면 되겠다. 대략 수치상으로 2010포인트 정도 되고 있는데 만일 지지라인이 이탈된다면 추가 하락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결론 종합적으로 판단해 보면 여전히 주변상황과 국내지수의 기술적 흐름이 부담스럽긴 하다. 다만 최근 장세의 분위기를 보면 이슈를 동반하거나 차트상 흐름이 양호한 종목들의 거침없는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지수만 보고 겁먹지 말고 지금 이 조정을 잘 활용해서 좋은 흐름을 보이는 종목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아래 차트는 최근 필자가 저점에서 강조한 아이씨케이(068940)의 차트인데 이렇게 미리 상승 전에 공략하면 수익내기가 참 편해진다. 이와 같은 패턴의 종목은 미리 선취매 하는 것으로 꾸준한 좋은 수익이 가능하다.
* 김성세 대표(제우스)는 이데일리TV “증시와樂(락)” 출연자이며,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악재와 호재가 민감하게 교차하는 시기, 생존전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