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 방송통신위원회는 당초 통신사 최고경영자간 합의한 대로 유선사업과 무선사업을 분리해 매출액 대비 22%로 제한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다만, 마케팅비 총액 한도내에서 1000억원까지는 유·무선을 이동해 지출할 수 있도록 했다.
최남곤 애널리스트는 "광고비를 제외한 1분기 이동통신 부문의 마케팅비용 비율은 SKT, KT, LGT 각각 26.8%, 29.8%, 32.9%였다"며 "이를 22% 가이드라인에 맞추면 이론적으로 SKT, KT, LGT의 1분기 영업이익은 기존 4804억원, 5526억원, 1606억원(수정 후)에서 6193억원, 6844억원, 2552억원으로 증가하게 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당초 안에 비해서는 KT의 입장이 다소 유리하게 바뀌었다"며 "통신 4사 가운데 KT만 유선 마케팅비용 비율이 22%를 크게 하회한다는 점에서 1000억원을 추가로 무선 부문에서 쉽게 집행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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