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클럽]"과자, 아이들의 전유물 옛말"…고급화 앞장

"지갑 닫힐수록 프리미엄 전략 먹혀든다"
과자 주 소비층…아이에서 성인으로 변화
2013년 선보인 팜온더로드 불티나게 팔려
초콜릿 브랜드 샤롯데 '韓 고디바' 꿈꾼다
  • 등록 2016-02-02 오전 6:00:00

    수정 2016-02-02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태현 기자] 제과업계 1위 롯데제과(004990)는 경기 불황으로 소비자들의 지갑 단속이 더욱 철저해진 가운데 프리미엄 전략을 올해 해법으로 제시했다.

롯데제과는 2013년 프리미엄 브랜드 ‘팜온더로드’를 선보인 데 이어 올해는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샤롯데’까지 출시하며 프리미엄 제품군 강화에 나서고 있다. 샤롯데는 고급 원료를 사용해 만든 초콜릿 디저트 브랜드로 2030대 여성들을 겨냥해 만들어졌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불황일수록 ‘적당한 가격과 품질’을 찾는 중간층이 사라지고 있다”며 “차라리 비싼 만큼 소비를 줄이더라도 품질을 고집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제과 ‘팜온더로드’ 제품 (사진=롯데제과 제공)
‘어른들을 위한 과자’ 팜온더로드

몇 년 전만 해도 과자의 주 소비층은 아이들이었다. 제과업체들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제품을 개발했다. 그러나 출산율이 낮아지면서 과자의 주 소비층은 아이들에서 성인 20~30대 성인으로 변화하고 있다. 경제력을 갖춘 성인들이 스트레스를 과자로 풀고 있다.

이에 제과 업체들도 눈높이를 높여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팜온더로드 제품이 대표적이다. 팜온더로드는 믿을 수 있는 좋은 환경에서 자란 자연의 원물과 건강한 레시피로 건강한 맛과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브랜드 라는 콘셉트로 선보였다. 팜온더로드는 출시 8개월만에 약 25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는 300억원 이상 기대되고 있다.

팜온더로드에서 선보이는 젤리 제품은 젤리가 아이들이 즐겨 먹는 값싼 군것질거리라는 개념을 성인층도 젤리를 즐겨 먹을 수 있다고 생각을 바꾸게 한 제품이다.

‘블루베리 스노우 젤리’는 블루베리 과즙이 20% 이상 함유되어 블루베리의 진한 맛이 살아 있다. 또 블루베리 과즙으로 코팅하여 바삭하게 씹히고, 쫀득하게 녹는 젤리이다. 원료에도 상당한 공을 들여 블루베리 원산지로 유명한 야키마벨리산(産) 블루베리를 사용했다.

‘딸기 큐브 젤리’는 충남 논산 딸기농장에서 직접 구한 딸기가 30% 이상 함유되어 풍부한 딸기 맛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딸기 큐브 젤리’는 갓 딴 생딸기를 으깨 넣은 딸기 퓨레가 30% 이상 들어 있어 쫀득한 식감과 풋풋한 딸기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팜온더로드는 젤리뿐만 아니라 비스킷 3종, 초코 2종, 파이 2종 등 총 9종으로 건강한 재료로 아이들은 물론 20~30대 소비층과 장년층까지 겨냥한 제품이다.

롯데제과 ‘샤롯데’ 제품 (사진=롯데제과 제공)
‘한국판 고디바 꿈꾼다’ 샤롯데

롯데제과는 팜온더로드에 이어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샤롯데를 선보였다. 롯데제과는 샤롯데를 한국판 ‘고디바’로 키우기 위해 엄선된 재료와 까다로운 품질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일 론칭한 샤롯데는 100% 카카오버터와 깊고 풍부한 고품질의 빈의 향기로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을 겨냥한 제품이다. 올해 1월 초콜릿 2종, 파이 1종, 기프트 초콜릿 3종 등 6종의 제품을 출시하고 계속해서 후속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브랜드 론칭과 함께 선보인 ‘샤롯데 헤이즐넛 클래식’은 헤이즐넛 밀크 초콜릿의 부드러운 감촉과 헤이즐넛 빈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샤롯데 크랜베리&아몬드 클래식’은 상큼한 크랜베리 과육과 고소한 아몬드를 조합해 씹는 식감이 일품이다.

샤롯데가 특히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100% 카카오버터다. 지난해 국내 제과업계는 초콜릿 제품과 관련해 소비자들의 질타를 받았다. 초콜릿 맛을 풍부하게 해주는 카카오버터 대신 값싼 팜유를 사용했다는 이유 때문이다. 롯데제과는 샤롯데 제품에 100% 카카오버터를 사용해 초콜릿 품질을 한층 끌어올리고 소비자들의 신뢰도 얻겠다는 계산이다.

한편, 샤롯데 브랜드는 또 포장디자인을 고급화, 차별화해 프리미엄 브랜드의 이미지를 살렸다. 특히 카카오 나무와 꽃을 배경으로 로고타이프도 세련되게 설계해 선물로도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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