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中서 정비 만족도 평가 상위권 달성

제이디파워 발표, 현대차 58개 일반브랜드 가운데 2위
기아차도 4위, 양사 모두 3년 연속 5위권 진입 쾌거
  • 등록 2015-08-02 오전 9:00:00

    수정 2015-08-02 오전 9:00:00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발표한 ‘2015 중국 정비 만족도 평가’에서 전체 58개 브랜드 가운데 현대차가 2위, 기아차가 4위를 기록했다. 현대차 딜러의 정비 인력이 고객 차량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 제공.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현대ㆍ기아자동차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자동차 시장조사 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발표한 ‘2015 중국 정비 만족도 평가(CSI, Customer Service Index)’에서 전체 58개 일반브랜드 가운데 현대차(005380)가 2위, 기아차(000270)가 4위를 기록하며 양사 모두 상위권에 진입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현대차는 1000점 만점에 794점을 기록, 1위인 둥펑시트로엥(804점)에 이어 역대 최고 순위인 2위에 올랐으며, 기아차는 776점으로 작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했다.

이로써 현대ㆍ기아차는 지난 2013년부터 3년 연속으로 양사 모두 5위권에 진입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현대차는 지난달 발표된 제이디파워의 ‘2015 중국 판매 만족도 평가’에서조사가 처음 시작된 2000년 이후 역대 최고점으로 2년 연속 1위에 오른 데 이어, 이번 평가에서도 작년보다 3계단 상승한 2위에 오르며 중국 시장 내 최고의 고객만족 브랜드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반면 중국 내 대표 합자 업체인 폭스바겐, GM, 도요타, 혼다, 닛산 등은 모두 전년 대비 순위가 하락하며, 현대ㆍ기아차와 달리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올해로 15회를 맞이한 ‘정비 만족도 평가(CSI)’는 중국 시장에서 각 업체의 정비 서비스 전반에 대해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평가항목은 △고객 응대 △정비 인력 △딜러 시설 △정비 후 차량 인도 △서비스 품질 등이다.

현대ㆍ기아차는 향후에도 중국 시장에서 최고의 품질을 기반으로 브랜드, 판매, 서비스 전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해 보다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관점에서 성장 기반을 다지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서비스 부문에서는 바이두, 알리바바 등 중국 유명 온라인 사이트와 연계한 서비스 프로그램 출시, 체계적인 고객관리 시스템 구축, 딜러시설 표준 확대 적용 등의 다양한 노력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현대차는 지난달부터 알리바바 그룹에서 운영하는 종합 인터넷 쇼핑몰 ‘티몰(TMALL)’과 협업해 온라인상에서 서비스 상품을 판매하고, 정비 희망 고객과 현대차 딜러를 연결해주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2015년 제이디파워 중국 정비 만족도(CSI) 평가 결과 (일반브랜드 부문). 현대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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