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레으리잇고’ ‘약속을 지키으리’ ‘아메으리카노’. 길거리나 TV 속에서나 ‘의리’가 넘쳐난다. 닷새 앞으로 다가온 6·4 지방선거 포스터에도 ‘의리’는 어김없이 등장했다. 대한민국에 의리열풍을 몰고 온 이는 바로 배우 김보성(48). 데뷔 이후 줄곧 한 가지 가치 ‘의리’만을 고집해온 그가 드디어 대세가 됐다. 의리의 대명사로 우뚝 선 것이다.
이달 초 김보성은 국내 한 음료업체의 CF에서 “우리집 으리(의리) 음료” “항아으리(항아리)” “광고주는 갑, 나는 으리(을)니까” 등을 외쳐대며 유행어를 만들어냈다. 이 광고가 크게 화제가 되면서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일명 ‘의리시리즈’가 퍼져 나갔다.
최근에서야 ‘으리으리하게’ 주목받고 있지만 사실 김보성이 의리를 외친 건 오래전부터다. “스물네 살에 데뷔해서 2~3년 후부터 계속 의리를 강조했다. 1994년 음반을 냈는데 ‘영웅’이라는 곡에서도 의리이야기가 나온다. ‘사나이로 태어나 보람된 사람인가를 생각하면. 의리 위해 모든 것 버리며’란 가사도 직접 썼다. 의리와 함께한 지 어느덧 20여년이 넘었다.”
요즘 의리가 더욱 각광받는 이유를 김보성도 잘 알고 있다. 세월호 참사를 비롯해 매일같이 터지는 각종 사건·사고와 비리들이 국민들의 마음에 깊은 상처와 아픔을 남겼기 때문. 김보성은 “몸과 마음이 지쳐 있는 이들에게 의리가 위로가 되고 위안이 되는 것 같다”며 “그래서 더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의리’라는 말 하나로 이렇게 긴 시간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도 흔치 않다. “의리는 정의도 필요하고 사랑도 필요하지만, 겸허함도 있어야 하고 극기도 있어야 한다. 자기 자신과 싸워야 하니까.” 역시 ‘의리’의 사나이다.
▶ 관련기사 ◀
☞ ['으리'공화국①] '기→승→전→의리'에 빠진 대한민국
☞ ['으리'공화국②] "의리 있다? 없다?" 시민 100명에게 '의리' 묻다
☞ ['의리'공화국③] '보성댁'에서 god까지…의리의 마법
☞ ['으리'공화국⑤] '의리'처럼…한국사회, 이 말에 반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