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개시 첫날 ‘한도소진’ vs ‘가격논란’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에 아파트 주담대를 포함한 지난 9일부터 18일까지 총 9271건의 대출 이동을 신청받았다. 전체 신청액은 1조5957억원을 기록했다. 1인당 평균 신청액은 1억7222만원이다.
|
이에 반해 지난 19일 출시한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는 개시와 동시에 논란에 휩싸였다. 가장 많이 지적되는 부분은 기존 상품과 비교해 가격이 오히려 높다는 것이다. 손해보험협회 보험료 공시에 따르면 플랫폼 가입(PM) 가격이 온라인가입(CM) 대비 약 3만8000원 높았다. 자동차보험 시장은 삼성화재(000810), 현대해상(001450), DB·KB손해보험 등 이른바 ‘빅4’ 업체가 85%가량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수수료율 3%+설계사 눈치까지…“경쟁력 갖추기 어려워”
역마진 우려가 나온 은행 플랫폼 상품 경쟁과 사뭇 다른 풍경이 연출되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두 플랫폼의 차이는 수수료율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수수료율이 3%라면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출시하기 어려운 구조다”라며 “은행 플랫폼은 그에 비하면 상당히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확한 수치는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즉, 수수료율 부담에 따라 두 플랫폼의 상품 경쟁력이 갈렸다는 의미다.
보험업계의 사업구조도 플랫폼 경쟁력을 높일 수 없는 원인으로 지적된다. 자체 CM을 강화하고 여전히 판매채널로 영향력이 높은 설계사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자동차보험의 대면판매는 약 50%를 기록했다. CM 비중은 33%로 집계됐다. 플랫폼 상품의 경쟁력을 높이면 설계사 등의 불만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다른 관계자는 “은행 플랫폼도 초기에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플랫폼 업체의 대승적 결단으로 수수료율을 높게 책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반면 보험업계는 그런 분위기도 아닌 상황에서 법인보험대리점(GA)들의 영향력이 크다 보니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내놓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