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남산1호·북악터널 화재사고 대비 합동훈련

19일 오전 10:20~11시 남산1호터널 한남방향 전면통제
20일 오후 2:20~3시 북악터널 평창동 방향 1개차로 통제
  • 등록 2018-06-19 오전 6:00:00

    수정 2018-06-19 오전 6:00:00

남산1호터널 화재사고 유관기관 합동훈련 개요.
[이데일리 박민 기자] 서울시는 19일과 20일 양일간 남산1호터널 (중구 필동↔용산구 한남동)과 북악터널(성북구 정릉동↔종로구 평창동)에서 터널 내 차량 화재사고를 가정해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으로 남산1호터널은 19일 오전 10시 20분터 11시까지 한남방향은 전면 통제된다. 대신 필동방향 각 1차로를 이용해 상·하행 통행이 가능하다. 또 20일에는 북악터널이 오후 2시 20분부터 3시까지 평창동 방향 1개 차로가 통제된다.

이번 터널 화재 훈련은 화재 발생시 실전대응 능력(터널 근무자의 화재 인지→상황전파→방재설비 가동→화재진압→인명구조→교통통제 등) 및 유관기관 공조 및 협력체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시와 중부·용산·성북소방서, 중부·용산·성북경찰서 등 총 72명의 인력과 소방차 등 차량 15대가 동원된다

시에 따르면 최근 터널 연장 500m 이상의 터널이 증가되는 추세이다. 전국의 도로 터널은 작년 기준 2382개소이며, 이중 연장 500m 이상의 터널은 1279곳으로 53.7%를 차지한다. 이는 2010년 695개소에 비해 84%가 증가한 수준이다.

이같은 터널은 화재발생 시 폐쇄적인 구조적 특성상 순식간에 유독가스 등 연기가 확산돼 질식사 등 대형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초기 대응을 위한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시는 시에서 관리하고 있는도로터널 중 연장 500m 이상인 터널 12개소와 지하차도 3개소에 대해 연 1회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또 월 1회 자체훈련을 통해 위급 상황시 현장조치 매뉴얼에 따라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인석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화재진압, 인명구조 등 유관기관과의 반복된 실전위주의 훈련을 통해 재난대응 능력을 향상해 나가겠다”며 “훈련으로 시민들께서 다소 불편이 있더라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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