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엄청난 수의 현대·기아차가 미국 도로를 달리고 있다"면서 "한국에서도 포드와 크라이슬러, 쉐보레를 운전하는 사람들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를 계기로 한미 간에 자동차 무역 불균형이 심각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지만, 이는 사실과 거리가 먼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언론이 자주 인용하는 올 상반기 현대차(005380)와 기아차(000270)의 미국 시장 판매 점유율은 9%, 미국차의 한국 시장 점유율은 0.5%에 그친다는 통계는 양국의 판매실적 발표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생긴 것이기 때문이다. 같은 기준이라면 미국차의 한국 시장 점유율은 9.2%에 달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한-미 FTA를 계기로 국내 자동차 판매 발표 기준도 국제기준에 맞게 바꿔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 외국은 브랜드별 발표 vs 한국은 국산차와 수입차로 이분화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대부분의 국가는 자동차 브랜드별로 판매실적을 발표하나, 우리나라만 유독 국산차와 수입차로 이등분해 발표한다.
현대,기아,한국GM,르노삼성,쌍용 등 5개사는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서, GM코리아, 포드,벤츠,폭스바겐,도요타 등16개사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서 하루 이틀을 차이를 두고 각각 발표하는 것.
즉 미국 자동차의 한국시장 점유율(0.5%)은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집계 발표하는 수치로, 미국에서 수입한 완성차의 판매 대수만 포함된다.
이에따라 미국에서 팔리는 한국 브랜드인 현대차와 기아차의 미국시장 점유율은 올 상반기 동안 9.0%로 집계됐다.
◇ 미국차 한국판매에 한국GM은 제외 이에따라 우리나라는 미국 자동차의 국내 점유율 수치에서 美 자동차 회사(GM)가 대주주인 한국GM이 쉐보레 브랜드로 국내에서 생산해 판매하는 크루즈, 올란도, 스파크 등과 알페온의 판매대수는 빼고 있다.
즉 GM코리아가 미국에서 수입해 오는 차는 미국차 국내 판매로 잡히지만, 한국GM이 국내 공장에서 생산·판매하는 자동차들은 제외되는 것.
업계 관계자는 "미국 기준으로 볼 때 분명한 수치 누락이며, 미국 기준으로 한국에서의 미국 자동차 브랜드 점유율을 수정하면 올 상반기에만 9.2%에 달한다"고 밝혔다.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면 올 상반기 미국에서 판매된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은 9.0%(워즈오토 발표 기준), 미국 브랜드의 한국 시장 점유율은 9.2%로 오히려 미국차의 한국 시장 점유율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자동차시장에서 세제를 비롯한 차별적 관행이 모두 소멸됐다는 것은 FTA 협상 시 미국측 대표단이 인정한 사실"이라면서 "한국의 통상정책이 국제 시장에서 더 이상 왜곡되지 않도록 속히 국내 자동차 통계 발표를 국제 기준과 동일하게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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