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시대 소액이라도 아껴 합리적인 경제생활을 하기 위한 푼돈 재테크가 인기다. 연 1~2%대의 예금이자보다 새는 구멍을 찾아 절약하는 방법이 효과가 클 수 있기 때문이다. 한 푼을 아껴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각종 인터넷 사이트 등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알뜰 재테크 팁을 모아봤다.
0.01%포인트라도 높은 금리를 쉽게 찾기 위해선 금리 비교 앱이 유용하다. 저축은행중앙회의 모바일 앱 ‘SB톡톡’은 저축은행 예금 금리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국내 45곳 저축은행의 예·적금 상품 정보를 금리순, 가까운 거리순 등에 따라 제공한다.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에서도 저축은행을 포함 금융권에 판매 중인 예·적금, 연금저축 등의 금리 비교 정보를 보기 쉽게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가계부 ‘페이랩’(PayLab)은 소비지출 관리 기능과 함께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페이랩은 카드사용량에 따라 소비지출 평점과 등급을 부여하고 월별, 유형별, 시간대별, 라이프 패턴별 등으로 소비 지출 분석표를 제공하는 등 체계적인 소비 관리를 돕는다. 글쓰기나 친구추천하기, 이벤트 이용 등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도 가능하다.
푼돈재테크족들이 놓치지 않는 앱 중 하나가 바로 쿠폰앱이다. 롯데마트는 ‘M쿠폰 앱’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성향에 맞는 쿠폰을 발급한다. 장바구니를 분석해 재구매율이 높은 상품 중심으로 쿠폰을 제공하는 식이다. M쿠폰 앱의 지역기반 제휴 할인 등의 서비스도 이용해볼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