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웹브라우저의 핵심기술인 렌더링 엔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웹브라우저는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데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웹 콘텐츠와 관련 정보를 가져와 화면에 이를 정리해 보여주는 소프트웨어가 렌더링 엔진이다.
네이버에 따르면 연구개발 조직인 네이버랩스는 지난 2~3년 동안 렌더링 엔진을 개발해 왔으며 현재는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다. 네이버는 올해 중순까지 엔진 개발을 완료하고 연내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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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웹브라우저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운영체제(OS)와 함께 제공되는 ‘인터넷익스플로러(IE)’가 독점하던 구조였다. 여전히 IE는 국내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네이버는 그동안 IE 환경에서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 기반으로 성장세를 이어왔다.
현재 네이버의 모바일 광고 매출은 PC 광고 매출의 30% 정도 밖에 안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새로운 모바일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각각의 앱으로 서비스하는 것보다 브라우저는 훨씬 더 사용자를 가둬두는 힘이 큰 플랫폼이다. 특히 네이버 브라우저 상에서 경쟁사 서비스를 이용해도 이에 대한 데이터가 남기 때문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운신의 폭이 크다.
인터넷업계 관계자는 “만일 네이버가 자체 브라우저를 내놓을 경우 이를 기반으로 각종 모바일 서비스에 자동 로그인 등의 편의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면서 “정교한 사용자 데이터 분석으로 광고 수익 모델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