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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 물가 상승률은 1998년 이후 2003년 4.7%, 2009년 4.2%, 2013년 4.6%, 2017년 4.8% 등 4%대를 보인 것을 제외하고 매년 2%대 이하를 기록하다가 지난해 6% 가까이 치솟았다.
주로 소주와 맥주값이 오른 것이 지난해 주류 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소주는 7.6% 상승하며 2013년(7.8%) 이후 최고 상승률을 보였다. 맥주도 5.5% 뛰면서 2017년(6.2%)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앞서 지난해 주류 회사들이 수년 만에 출고가격을 연이어 인상하면서 소주와 맥주 물가가 크게 올랐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2월 참이슬과 진로 출고가를 3년 만에 7.9% 인상했다. 테라·하이트 출고가도 6년 만에 7.7% 올렸다.
소주 역시 원·부자재 가격 상승이 출고가 인상 요인이 됐다. 소주 원료인 주정 가격은 지난해 10년 만에 7.8% 올랐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격도 인상됐다.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는 소주 출고가가 인상되자 일제히 1병당 판매가격을 100∼150원씩 올렸다. 이에 따라 참이슬 기준 편의점 소주 가격은 1800원대에서 1900원대가 됐다.
소주와 맥주뿐 아니라 다른 주류 물가도 대부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주는 4.2% 상승해 2013년(4.8%)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약주도 4.8% 올라 2013년(5.2%)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다만 과실주는 1.1% 내려 유일하게 가격이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