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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논란은 내년 지방선거 공천문제다. 현재 민주당 공천 룰은 지난 2015년 당시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주도해 만들어졌다. 광역단체장 공천권은 중앙당이 갖되 지방자치단체장을 비롯한 광역·기초 의원 공천권은 시도당이 행사도록 정했다. ‘김상곤 혁신안’에는 국민참여경선 진행 과정에서 권리당원 50%이하, 일반유권자 50%이상이 참여하는 내용이 담겨져있다.
친문 의원들은 추 대표가 공천권을 중앙당으로 회수하고 당원비율을 조정하려는 것 아니냐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당헌에는 선거 1년 전에 공천 규정을 확정해야하는데 지방선거를 1년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경선룰을 건드리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지적이다. 추 대표가 정발위원장으로 측근인 최재성 전 의원을 임명한데 대해서도 끊임없이 말이 나오고 있다.
지방선거를 1년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공천 규정을 건드린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작년 총선 때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혁신안의 취지와 달리 전략공천을 하지 않았냐”며 “규정상 지난 6월까지 지방선거 룰을 만들었어야 하지만 (새 정부 출범 초기라) 논의할 여건이 못됐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추 대표의 소통 능력과 업무 추진방식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한 친문 초선의원은 “당을 새롭게 만들자는데는 동의하지만 지방선거 문제를 꼭 끼워서 할 필요가 있느냐”면서 “추 대표 스스로 오해를 자초하는 면이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시스템 정당을 만들자고 하지만 혁신 방안에 대해 토론이 생략됐다”며 “당원중심정당, 책임당원제 강화라는 목표를 지정해놓고 달려가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공천 규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당헌을 건드려야하는 점도 추 대표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당헌을 개정하기 위해서는 전국대의원대회나 중앙위원회를 열어야한다. 친문 의원들이 정발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대 의사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추 대표가 의결정족수인 과반 확보에 나설 경우 대표직 재신임 문제로 불거질 여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