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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13 외래관광객 실태조사’를 살펴보면 요우커의 한국관광 만족도는 최하위 수준이다. 거주국별 한국여행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평가에서 중국인 관광객은 4.11점(5점 만점)으로 주요 조사대상 16개 국가 중 14위를 기록했다. 또 앞으로 3년 내 관광목적으로 다시 방문하겠느냐는 의향조사에서도 3.95점으로 14위에 머물렀다. 특히 여행 후 한국 이미지 개선 여부를 묻는 거주국별 관광객 조사에서 중국인 관광객은 3.61점으로 주요 조사대상 16개 지역 중 꼴찌를 기록했다.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관광 전보다 좋아졌다는 비율도 51.3%로 말레이시아(87.9%), 인도(82.2%), 중동(79.6%), 캐나다(76.2%), 프랑스(75.9%) 등에 한참을 못 미쳤다.
요우커의 한국관광 만족도가 낮은 이유로 무자격가이드(관광통역안내사)가 자주 언급된다. 현재 서울·제주·부산 등지에서 활동하는 무자격가이드는 일부 한국인 가이드도 있지만 대부분 중국동포(조선족)로 알려져 있다. 이들 무자격가이드가 여행객에게 과도하게 쇼핑을 요구하거나 역사를 왜곡해 설명하는 등 질 낮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무자격가이드는 국내서 여행사를 차릴 자본이 없는 한국인이거나 관광비자나 취업비자로 국내에 들어와 있는 중국동포다. 단체 관광객을 넘겨받는 가이드는 탁월한 수완으로 입담을 발휘해 여행객에게 쇼핑 등을 강요해 각종 수수료와 추가 요금까지 챙긴다. 단기간에 최대한의 벌이에 나서야 하는 이들 가이드에게 충실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기대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악순환의 연속인 셈. 요우커의 한국관광만족도가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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