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의 관심은 뜨겁다. 최근 배달앱 업체와 손잡고 모바일앱 내에 배달 서비스를 선보였다. 다음카카오는 배달앱 관련 스타트업과 협력해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1위인 배달의민족은 브랜드 인지도 확대와 물량공세를 통해 1위 자리를 더 확고히 할 계획이다. 다양한 프랜차이즈와 연계해 제품을 할인하는 물량공세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배달통은 등록된 배달업체 확대와 사용자 혜택을 강화하며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섰다. 배달업체 20만개를 바탕으로 맛있고 친절한 배달업체를 자동으로 추천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요기요는 통합 포인트 제도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주문 방식이나 결제 방법에 상관없이 모든 주문에 대해 동일한 기준으로 포인트를 적립하는 방식이다.
특히 배달앱 3사는 높은 수수료 정책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것을 계기로 수수료를 인하하고, 배달업체 등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하는 등 상생을 강조하고 있다. 골목상권을 침해한다는 비판이 지속되면 자칫 성장 초기인 시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올 들어 다운로드가 1600만건, 배달통은 1100만건에 이르고 있다. 여기에 요기요도 최근 1000만건을 돌파했다. 단순 합산으로만 보면 배달앱 3사의 다운로드 건수만 3700만건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