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샌포드C. 번스틴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23개 글로벌 자동차 합작법인의 공장 가동률은 평균 94.3%를 기록했다. 이는 1년 전 107.4%에 비해 낮아진 것이며 100%를 밑돈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보통 수요가 많으면 추가 인력을 투입해 공장가동률을 100% 이상으로 높인다. 하지만 중국 내 자동차 수요가 감소하면서 제너럴모터스(GM)와 폭스바겐 등 주요 자동차 기업이 생산량 조절에 나선 것이다.
GM과 중국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SAIC모터간 합작법인인 SAIC 제너럴 모터스는 상반기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대비 2.4% 줄였고 FAW-폭스바겐 오토모빌 생산량도 1.2% 감소했다. 상반기 공장가동률을 늘린 합작법인은 단 세 곳에 불과했다.
GM 상하이 공장에서 일하는 에릭 시 엔지니어는 “보통 한 달에 이틀 쉬었는데 7월부터 연말까지는 한 달에 10일을 쉬기로 했다”며 “2008년 금융위기 때보다도 상황이 더 안 좋은 듯하다”고 말했다.
폭스바겐그룹의 글로벌 매출 중 35%가 중국 시장에서 발생했고 GM과 BMW도 각각 35%, 20%를 중국에서 올렸다.
하지만 중국 경기둔화로 이들 자동차 기업의 매출도 같이 주춤하는 모습이다. 중국 상용차 매출은 7월 전년대비 6.6% 감소해 두 달 연속 내리막길을 걸었다. 특히 글로벌 브랜드 차량 판매는 상반기 1.5% 감소해 전년 두자릿수 성장률에서 마이너스로 전환했다. 같은 기간 중국 전체 자동차 판매가 4.8% 늘어난 것에 비하면 글로벌 브랜드 차량 판매부진이 유독 심했던 것이다. 상반기 SAIC GM 출고량이 전년대비 4.8% 줄었고 폭스바겐 그룹 매출은 4% 감소했다.
매출 감소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딜러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차량 가격을 인하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아울러 공장 교대근무를 취소하고 근무시간도 줄이는 추세다.
GM 대변인은 “중국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시장 변동성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장기 전망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빌 펭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컨설턴트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2020년까지 중국에서 연간 최소 3000만대가 판매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확장 전략을 수립했는데 경기둔화로 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쉽지 않아 보인다”며 “제품이나 경영진이 절대적으로 경쟁력 있지 않으면 생산설비가 완공됐을 때 생산 감축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도 비용을 관리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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