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729억원의 예산을 들여 9호선의 열차 수를 현재 36대에서 최대 49대로 증편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앞서 서울시 도시교통본부는 지난 5월 9호선 3단계 개통에 대비해 운행 차량을 총 198량으로 증편하는 계획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승인 권한을 쥐고 있는 국토부는 증차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다. 운영사업자인 메트로9호선(주)도 ‘증편은 서울시 고유권한’이라며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지하철 9호선이 열차 1대당 4량인 점을 감안하면 총 편성 열차 수는 49대로 늘어난다. 현재 9호선은 144량·36대(편성)다. ‘종합운동장~보훈병원’을 잇는 9호선 3단계는 오는 2016년 초 개통 예정이다.
이번 증차를 통해 9호선 열차의 운행 간격이 대폭 줄어 출·퇴근길 혼잡도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현재 출·퇴근 시간대에는 일반과 급행 열차가 각각 5분당과 10분당 1대씩 운행하고 있다. 그 외 시간대에는 일반이 6.5분당 1대, 급행은 13분당 1대 꼴로 운행 중이다.
앞서 9호선은 지난 2011년 24대에서 36대로 이미 한차례 증차를 단행했다. 그러나 9호선 이용객 수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혼잡도는 여전히 심각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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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각에서는 대규모 증차로 유지 보수 비용이 늘어나 새로운 요금 인상 요인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9호선㈜ 관계자는 “유지 보수 비용 증가는 증차에 따른 수익금 증가분으로 충당할 것으로 보이지만 부족분이 발생하면 시가 새로운 투자자들과 어떻게 책임질 지 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증차 작업이 마무리될 때까지 일반열차 운행 횟수를 감축하고 급행열차 운행 횟수를 늘려 출·퇴근 승객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10월부터 출근시간대(오전 7~9시)에는 일반 대 급행열차 운행 비율을 현행 2대 1에서 1대 1로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방안이 추진되면 이 시간대 열차 운행 횟수가 현재 72회(일반 48회·급행 24회)에서 76회(일반 38회·급행 38회)로 4회 늘어난다.
아울러 내년 말 2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일반과 급행의 동일 비율 운행을 모든 시간대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 경우 열차 운행이 현재 536회(일반 362회·급행 174회)에서 540회(일반 352회·급행 188회)로 4회 늘어나게 된다. 다만 이 방안이 추진되면 금행열차가 서지 않는 일반열차 운행역(16곳) 승객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게 된다. 9호선 현구간(개화~신논현)의 총 25개 역들 중 급행열차 정차역은 9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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