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이 막막한 당신에게(박재용│312쪽│뿌리와이파리)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장밋빛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과연 ‘4차 산업혁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일까. ‘4차 산업혁명’의 어두운 미래를 조명했다. 4차 산업혁명은 대기업집단과 세계의 부를 움켜쥔 1% 그리고 가난한 다수의 양극화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파국적인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막기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대안은 무엇인지 모색한다.
▲1인 셀러의 시대 어떻게 팔 것인가(임훈│280쪽│더시드컴퍼니)
인공지능·로봇 등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온 부속물에 인간의 일자리는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 그런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선 인간인 자신의 개성을 어필할 수 있는 ‘1인 셀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영업전문가인 저자가 스스로를 브랜딩할 수 있는 전략을 설파한다. 어떠한 변화와 위기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영업철학과 함께 영업력을 강화하는 비법을 소개했다.
▲인구와 부동산의 미래(김순환│380쪽│한스미디어)
고령화와 인구감소를 부동산투자의 측면에서 면밀하게 분석하고 미래10년간의 대응책까지 소개했다. 고령화·인구감소가 가져올 부동산시장의 위기와 생존법을 다룬 동시에 그 위기가 한편으론 기회라고 주장한다.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지향하는 인구가 늘어나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기 때문. 고령화가 진행될수록 투자가치가 높아지는 유망지역도 알려준다.
▲씽크스몰(오웨인 서비스·로리 갤러거│256쪽│별글)
경제학 분야의 최고 화두 ‘넛지’. ‘부드러운 개입으로 타인의 선택을 유도한다’는 넛지이론을 인간의 삶과 일에 적용해 설명했다. 작은 아이디어를 실제 사회에 적용하고 사람들이 스스로 더 나은 결정을 하도록 만드는 거다. 현실에 적용한 넛지이론은 영국의 취업률과 세금 납부율을 크게 높였다.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꿀 작은 아이디어 ‘넛지’ 실행법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