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연도별 소상공인 창업 및 폐업현황’ 자료에 따르면 2005년 창업자 수 대비 폐업자 수 비율이 92.6%로 나타났다.
갈수록 창업을 해서 성공하기가 어렵다는 말이다. 경기가 어려울 때 일수록 생계형 소상공인이 늘면서 생계지속을 위한 출혈경쟁이 만무하다 보니 경쟁력이 부족한 사업체일수록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어려운 여건에서 창업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준비는 기본이며, 적성과 트렌드에 맞는 적정한 아이템 선정은 창업 필수조건이다.
◇ 경기도민 성공창업 지원할터, 유망한 창업정보 제공기회
이에 경기도에서는 성공적인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2008 경기도 소상공인 창업박람회’를 오는 8월29일(금)부터 31일(일) 3일간 수원종합운동장 내 실내체육관 일대에서 진행된다.
경기도민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기 위한 정보제공의 場으로서 톡톡히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박람회에선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에게는 유망한 창업정보를 제공해 창업활성화와 이를 통한 고용창출효과를 촉진시킨다는 것.
또한 도내 소상공인의 브랜드화를 유도하여 성공의 발로를 찾아주면서 소상공인의 경쟁력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기술전수관(전수창업) 아이템 한자리에
창업지원관에서는 경기지역 소상공인지원센터 및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3일동안 상주하여 창업자금지원 상담과 창업관련 다양한 정보를 상담 지원한다.
특히 박람회를 참관한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창업적성검사서비스를 지원하며, GIS상권정보시스템에 의한 상권분석 서비스도 지원한다.
또한, 최근 활발하게 창업되고 있는 100여개 아이템에 대한 창업 리플렛도 무료로 제공된다.
기술전수관에서는 기술전수를 위한 컨설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피자제조기술이나 족발제조기술, 고기 소스류의 외식업과 자동차코팅광택 기술의 서비스업 등 예비창업자들이 기술전수를 통해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컨설팅이 진행이 될 예정이다.
도소매관, 서비스관, 외식업관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아이템들로 구성된 다양한 정보제공 차원의 업종들이 이번 박람회에 참가하게 된다.
◇ 강계주 경기소상공인창업박람회 사무국장
◇ 창업동영상을 통해 편안하게 아이템 볼수 있어
창업동영상관은 박람회 참가기업들의 업체소개와 성공사례 동영상이 박람회기간 동안 상영되며, 예비창업자나 기존소상공인들에게 창업과 경영개선에 기여하도록 서비스 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박람회기간동안 소자본창업교육이 동시에 진행된다.
창업교육정원은 200명 규모로 12시간 진행되며, 강사는 분야별 전문가와 창업에 성공한 연예인CEO 등을 초빙하여 교육효과를 높이고, 창업교육수료자는 창업시 경기도 소상공인창업자금 신청자격을 부여하여 One-stop 서비스지원함으로서 교육생들에게 동기부여도 제공될 예정이다.
문의: 박람회사무국 (전화: 031-259-6746,6748 팩스: 031-259-6750)
▶ 관련기사 ◀
☞준비된 사람들의 한 발 앞선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