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이 문제의 쟁점은 대체 고가도로였다. 지금의 서울역 고가를 보행로로 바꾸는 대신 이를 대체할 다른 고가도로를 만들어야 교통 통행에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게 마포·중구 주민과 상인들의 의견이었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 4월 중구 중림·회현동, 남대문시장, 용산구 청파동, 마포구 공덕동 등 서울역 고가로 인해 영향을 받는 지역을 직접 찾아가 주민들을 만나는 현장시장실을 운영하며 주민 설득에 나서기도 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주민들의 반대가 어느 정도 수그러들고 긍정적인 여론도 일정 부분 조성됐다는 것이 안팎의 평가였다.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들은 서울역 고가 공원사업과 관련해 “박 시장이 일방적이고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서울시가 요청한 이 사업 관련 교통대책 심의를 두 차례나 보류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 도로 노선 변경 관련 유권해석을 요청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제 박 시장과 서울시가 할 일은 분명하다. 일의 필요성이 명확하다면 주위의 반대를 무릅쓰고라도 사업을 강행하는 결단력을 보여줘야 할 시점이다. 공원화가 문제라면 시민의 안전을 위해 ‘고가 철거’라는 통큰 결정을 내릴 필요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