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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노협 관계자는 3일 “정부, 채권단, 사측 미래전략실에서 만든 자구안을 노협은 받아들일 수가 없다. 자구안을 시행할 경우 노협 규정에 따라 오는 4일 태업을 포함한 준법투쟁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협 측이 밝힌 준법투쟁은 의도적으로 작업능률을 떨어뜨려 공정을 늦추는 방식의 태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노협은 삼성중공업이 인도 지연 문제를 겪고 있는 해양플랜트 등의 공정에 대한 태업 카드를 검토 중이다.
이 공정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설비(FLNG) 3척, 나이지리아로부터 수주한 에지나(Egina) 원유생산저장설비(FPSO), 호주로부터 수주한 익시스(Ichyth) 해양가스생산설비(CPF) 등이다. 특히 이들 프로젝트는 현재도 공정이 미뤄지고 있어 회사 측이 골머리를 앓고 있는 수주물량이다.
FLNG는 공정 진행속도 조절로 인해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61억원에 그치도록 하는 등 실적에 악영향을 줬고, 에지나·익시스 프로젝트는 지난해 1조5000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하게 하는 데 주된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노협은 사측이 강행하고 있는 임금반납, 복지혜택 축소 등을 노사합의 불이행 사항으로 보고 고소·고발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아침·저녁 식사 무료, 사우매장 7% 할인제도, 현재 임금수준은 그동안 임단협을 통해 완성한 제도인만큼 이를 수정할 경우 사측이 협상결과를 파기한 것으로 본다는 주장이다.
결국 대우조선해양이나 현대중공업 노조보다 사측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던 삼성중공업 노협도 사측과 평행선을 걷게 된 셈이다.
올초만 해도 삼성중공업 노협은 회사 위기에 공감하고 거제조선소 내 40여곳 선주사 사무실을 돌며 선박 수주를 호소했고, 호주에서 열린 액화천연가스(LNG) 관련 전시회에 동행해 해외 선주사들에게 선박 발주를 요청하는 등 공동 수주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또한 지난 5월에는 고용을 보장할 시에 임금을 동결하겠다는 결의를 사측에 전달하는 등 임금 인상, 복지혜택을 요구하는 다른 조선업체 노조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를 두고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은 ‘일감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와 경쟁하고 있는 회사의 모습’이라며 현대중공업 노조의 사례와 비교하기도 했다.
삼성중공업 노협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회사가 자구안 철회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묵묵부답으로만 간다면 우리 노협에서는 신중한 검토를 통해 각종 프로젝트에 대한 작업 정지를 결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박대영 사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노협 입장에서 파업을 해서 도움 될 것이 없다. 좋은 방향으로 해결해 보겠다”며 노협과 추가 논의에 대한 여지를 남기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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