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눈은 눈꺼풀이 처지고 눈동자의 노출이 적어지면 좀 더 나이가 들어 보일 수 있는데, 이런 변화는 노화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지만 선천적인 원인으로 생기기도 한다. 또 코의 경우 코 끝이 처지거나 매부리코가 있다면 나이 들어 보이기 쉽다. 입은 표정 습관이나 잇몸 뼈의 변화로 입꼬리 부분이 내려가면 나이가 들어 보인다.
이렇게 나이 들어 보이는 요소에 대해 정확한 진단 없이 무작정 어려 보이려고 성형을 하면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특히 무조건 피부를 팽팽하게 만들거나 지방이식을 통해 볼, 이마, 눈밑에만 볼륨을 주면 인상이 어색해지고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노안의 원인에 꼭 맞는 시술을 선택해야 한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이현택 원장은 “이목구비의 노안을 만드는 요소는 선천적으로 타고나기도 하지만 피부 처짐이나 피부 속 뼈와 근육 등 조직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기도 한다”며 “노화 현상을 늦추고 인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각 요소 별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 나이보다 늙어 보이는 얼굴은? 부위별 노안이 원인
▲눈 = 눈꺼풀 피부가 처지면서 검은 눈동자위가 적게 노출되는 눈
눈꺼풀 피부가 처지면 눈을 억지로 부릅뜨면서 눈이 잘 충혈되고 이마에 주름이 생기기 쉽다. 이렇게 눈꺼풀에 노화가 생겼다면 처진 눈꺼풀을 제거해주고 눈꺼풀 라인을 교정해주면 증상이 개선된다.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눈꺼풀 피부만을 잘라내 교정하기도 하고 이마거상술, 눈썹거상술이나 눈썹아래 피부를 절제하는 수술을 할 때도 있다.
▲코 = 매부리코나 코끝이 처지면서 길어 보이는 코
코의 길이가 길면 나이가 들어 보이는데, 길어 보이는 코의 대표적인 형태가 바로 화살코이다. 화살코는 코끝이 오똑하지 않고 아래쪽으로 길게 향한 형태로, 측면에서 봤을 때 코가 축 처진 듯한 모양으로 보인다. 화살코의 원인은 코의 내부 구조의 위치나 모양 때문인데, 선천적으로는 코 끝을 이루고 있는 콧날개 연골 등이 아래로 떨어져 있거나 비중격이 길 때 나타난다. 또한 노화로 인해 전체적으로 피부가 처지면 코끝도 함께 처지면서 화살코가 심해질 수 있다.
▲입 = 표정 습관이나 구조적 이유로 아래로 내려간 입꼬리
동안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자연스럽게 올라간 입꼬리는 꼽는 사람이 많다. 실제로 최근에는 입꼬리를 올려주는 수술이 성행하고 있기도 하다. 입꼬리가 올라가면 어려 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무표정에도 자연스럽게 미소를 짓는 듯 보여서 상대에게 밝은 인상을 주게 된다. 올라간 입꼬리를 갖기 위해서는 수술도 효과적이지만 그에 앞서 평소 습관적으로 입 주변 근육을 풀어주고 자주 미소를 짓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습관이 굳어져 입꼬리 처짐이 심하고 피부 탄력이나 근육의 변화가 많이 진행되었다면 수술을 통해 입꼬리를 올려줄 수 있다. 입꼬리 성형은 입가를 아래로 당기는 근육을 풀어주고 재배치해 리프팅 하는 수술이다. 여기에 입술을 볼륨 있게 만들면 더욱 어려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동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목구비와 더불어 피부에 기미·주근깨와 같은 잡티를 없애고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꾸는 것이 중요하다.
▶ 관련기사 ◀
☞ 성형 수술 부작용 속출, ‘안전문제’ 뜨거운 감자 급부상
☞ “추남보다 성형미남이 낫다”
☞ 김예분 "쌍꺼풀 수술만 세 번 했다" 깜짝 성형 고백
☞ SNS가 성형수술 부추긴다
☞ 성형광고 칼 댄다…수술 전·후 사진 못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