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대응이 빨랐던 곳은 CJ오쇼핑(035760)이다. CJ오쇼핑은 지난 20일부터 콜센터를 이용해 TV홈쇼핑 방송 상품을 주문할 때 비밀번호 반드시 입력하도록 결제시스템을 바꿨다.
그동안은 처음 주문하는 고객에 대해서만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등의 기본 정보와 함께 결제에 사용할 카드의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비밀번호를 모두 요청했을 뿐 다음 주문부터는 카드번호 딋자리 4개와 유효기간만 확인하면 결제가 가능했다.
하지만 이번에 일부 카드사 고객의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정보가 유출되면서 기존의 절차만으로 부정사용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따라서 홈쇼핑업체들이 매 주문 때마다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뿐 아니라 카드 비밀번호까지 반드시 입력하도록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한 것이다.
NS홈쇼핑 역시 이번주부터 콜센터 주문 때 이름, 주소 등의 개인정보와 함게 카드 비밀번호를 매번 입력하도록 바꿨다.
GS샵(GS홈쇼핑(028150))과 현대홈쇼핑(057050)은 22일 오후 비밀번호를 추가로 확인하도록 하는 본인 인증 절차 강화 지침을 직원들에게 내려보냈다. 이르면 오늘부터 시행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홈쇼핑업계는 콜센터 뿐 아니라 ARS로 주문할 때 역시 매번 비밀번호 입력하도록 방향을 정했다. 현재 추가 본인 확인을 위한 전산시스템 개발을 진행중이다. 이번 주 말부터 각 업체별로 ARS 비밀번호 입력 시스템이 순차적으로 적용될 전망이다.
한 홈쇼핑 관계자는 “배송지가 명확하게 남는 홈쇼핑의 특성상 카드 부정 사용이 사실 쉽지 않다”면서도 “하지만 카드사의 고객정보 유출로 혹시나 있을 불의의 피해를 막기 위해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