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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지사는 “다원주의 국가에서 교과서를, 초등학교는 모르겠지만 중등 이상은 비판적이고 다양한 견해를 수용해야 하는데, 국정으로 가는 건 좀 지나치다. 대신 지금처럼 검인정을 제멋대로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깊이있는 고민을 못해봤다고 말을 아꼈다. 서울서 32년 만에 귀향해 제주도지사로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지내고 있는 원 지사 처지에서는 어쩌면 당연해 보인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청와대, 친박계간 갈등의 이유였던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와 전략공천에 대해서도 국민의 평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국민 평가에서 동떨어진 공천이면 전략공천이든 뭐든 역사의 흐름을 거스르는 거라고 생각한다. 결국 국민이 어떻게 평가하느냐. 근접하는 노력을 하면 방향은 옳다고 본다. (대구경북의) 특정지역에서 실제 평가가 어떤지 모르기 때문에 어느 쪽 주장이 맞다 섣불리 얘기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현재 친박계와 비박계는 새누리당 강세지역인 서울 강남과 대구경북을 전략공천 지역이나 우선추천지역으로 포함할지를 놓고 맞서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해초 펴낸 ‘무엇이 미친정치를 지배하는가?’에서 권력구조 형태로 대통령직선 의원내각제를 제안했다. 대통령직선 의원내각제는 오스트리아 모델로 대통령이 국가원수로서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국민들의 표심이 바로 정권의 권력구조에 반영되는 구조다. 통합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기할 수 있는 체제다.
국정감사 무용론이 나오는 등 19대 국회가 제 역할을 못했다는 비판에 대해, 정치권의 분발을 촉구했다. 원 지사는 “국회의원들은 사리사욕을 벗어나고 정당은 당리당략을 벗어나 국가발전과 국민이익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의원들이 자기 당선, 공천만을 위해, 후원금 받기 위해 정치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국민들이 아프고 답답해 하는 것을 찾아가 대안을 마련하고 정당정책에 반영해야 한다. 국회는 정부를 감시하고 견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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