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이데일리 이지은 권효중 기자] 지난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만에 다시 3%대로 올라섰다. 과일값이 40% 넘게 폭등하며 전체 물가 오름세를 부채질했다. 정부는 농축수산물 관련 각종 할인 지원과 세제 혜택을 발표하고, 식품업계에는 원가 하락을 반영한 가격 조정을 압박하는 등 가용 대책을 총동원하고 있다. 다만 당장 서민들의 체감물가 하락으로 이어지긴 어려울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
통계청이 6일 발표한 ‘2024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77(2020년=100)으로 1년 전보다 3.1% 상승했다.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3%를 웃돌던 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2.8%) 2%대로 떨어졌으나 두 달 만에 도로 3%대로 복귀했다.
| (그래픽= 김일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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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 가격 강세가 전체 물가를 끌어올렸다. 지난달 신선식품지수는 신선과실이 1991년 9월(43.9%) 이후 32년 5개월 만에 최대 폭인 41.2% 뛰어오른 영향으로 20.9% 상승했다. 지난해부터 수급 문제가 이어진 사과와 배는 각각 71.0%, 61.1% 올라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제철과일인 귤의 경우 출하량 감소와 대체수요 증가가 맞물려 78.1% 급등했다. 물가 집계 시 가중치가 큰 석유류의 하락 폭도 국제유가 상승 영향으로 전월(-5.0%)보다 축소돼 1.5%에 그쳤다.
물가 불안이 가중되자 정부도 서둘러 대책을 내놓았다. 우선 내달까지 농축수산물 할인 지원에 역대 최대 수준인 600억 원을 투입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를 통해서는 오렌지·바나나를 직수입해 낮은 가격으로 시중에 공급한다. 만다린·두리안·파인애플주스에도 할당관세를 추가 적용한다.
최상목 부총리는 이날 주재한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의 물가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여 2%대 물가가 조속히 안착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며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농축수산물에 대해 정부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1년 주기로 출하되는 과일의 경우 ‘생육 부진으로 인한 생산량 급감’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카드가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사과 등 국산 과일은 대체상품이 없다”며 “정부 대책이 수입산 과일 위주라 큰 효과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신선과일 가격이 연쇄적으로 폭등하는 가운데 6일 오전 제주시 연북로 제주감귤농협 제8유통센터에서 센터 관계자들이 천혜향을 포장·출하하고 있다. 겨울철 수요가 늘어나는 귤은 올해 1월 39.8% 올랐으며, 노지 생산량 감소까지 겹치면서 지난달에는 78.1% 급등했다.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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