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금융감독원의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광동제약의 지난 1분기 매출액은 98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3.2% 증가했다. 전반적으로 제약업체들이 약가인하, 리베이트 규제 여파로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지난해 말부터 판매를 시작한 생수 삼다수가 매출 상승세를 이끌었다. 삼다수는 1분기에만 전체 매출의 24.0%에 해당하는 237억원의 매출을 회사에 가져왔다. 비타500과 옥수수수염차는 각각 182억원, 103억원의 매출로 간판 제품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지난 1분기에 삼다수, 비타500, 옥수수수염차 등 음료 제품 3개만으로 전체 매출의 52.8%를 올린 셈이다.
이에 반해 의약품 분야에서는 아직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오랫동안 간판 의약품 자리를 지켜온 쌍화탕과 우황청심원이 각각 46억원, 61억원의 매출로 선전하고 있을 뿐 두각을 나타내는 신제품은 찾기 힘든 실정이다.
지난 2011년말 필름형태 약물의 제조시설을 갖춘 씨엘팜에 지분투자를 통한 공동업무협약을 맺고 필름형 비아그라 개발에 뛰어들었지만 아직 제품 개발을 완료하지 못했다. 그 사이에 이미 씨티씨바이오, 서울제약 등 경쟁사들이 필름형 발기부전치료제를 내놓고 시장에서 안착하고 있다.
광동제약이 지난해 투입한 연구개발비는 54억원으로 매출 대비 1.6%에 불과하다. 이 회사가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은 임상시험 계획은 단 1건에 불과하다. 보건복지부가 의약품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를 기준으로 광동제약을 혁신형제약사로 지정했지만 신약 개발 활동에 소홀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의약품 사업을 소홀히 하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지난해 발매한 비타민주사 비오엔이 선전하면서 처방의약품 매출이 전년대비 30% 가량 증가했다”면서 “음료사업에서 거둔 수익을 신약 개발에 투자하면서 천연물 비만치료제 등 다양한 신약을 개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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