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 주재로 이달말 열리는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이하 구조조정 협의체)’ 는 지난해 11월 이후 5개월만에 열리는 셈이다.
구조조정 협의체는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경제 관계부처 차관급이 참여해 기간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방향을 논의하는 범정부 협의체.
금융당국은 공급과잉이 우려되는 산업에 부실이 드러나기 전 미리 구조조정의 고삐를 당기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현재 해당 업종의 시장이 양호하더라도 부실 우려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관여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일단 조선과 해운업의 구조조정을 우선 검토한 뒤, 철강·석유화학·건설업 등 나머지 업종으로 범위를 확대해 산업구조 재편작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관심은 조선과 해운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상황에서는 산업은행이 주채권은행인 조선과 해운만 컨트롤 할 수 있다”며 “조만간 금융당국 주재로 구조조정을 위한 차관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계에선 금융위 주도의 구조조정협의체는 기업 회생에 방점을 두던 것에서 방향을 전환해 대기업간의 인수합병(M&A)과 같은 ‘빅딜’을 적극 검토할 것으로 관측한다.
최후의 수단으로 법정관리를 불사할 수도 있지만 일단 정상화 후 회생, 특히 M&A쪽에 무게가 실린다.
조선업의 경우 장기적인 시각에서 대기업간 인수합병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올해 말까지 산업은행이 4조2000억원을 투입기로 한 대우조선에 대해정상화 후 매각의 절차를 밟게 되면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과의 합병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산업은행도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회사 역량을 높게 평가하며 정상화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조건부 자율협약(채권은행 공동관리)에 이미 들어간 현대상선과 자율협약을 앞둔 한진해운도 정상화 후 합병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그러나 “한진해운 역시 해외 선주들에게 비싼 가격에 용선료를 지불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조정하지 않으면 청산가치가 계속기업가치보다 높은 상황이 돼 지원할 의미가 없어진다”며 “양사 모두 구조조정 과정에서 모든 이해당사자가 양보해야 원활히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