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커넥트’는 LG유플러스가 기존에 제공하던 ‘U+차량관제 서비스’의 기능을 고도화하여 위치 정확도를 강화하고, 화물차, 버스, 렌터카 등 차량의 목적별 특화 기능을 추가한 솔루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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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는 차량에 IoT 단말기를 부착한 후, ▲운행 정보 ▲차량 상태 자가 진단 ▲정비비 및 유류비 관리 ▲운행일지 자동 작성 ▲배차 현황 등을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수집된 운행 정보는 분석 후 경제 운전 및 안전 운전 리포트로 제공되어, 운전자의 운전 습관 개선 및 연비 향상, 탄소 배출량 감소 등 효과적인 차량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FMS는 기업이 차량을 포함한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 시스템이다.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s)’에 따르면, 글로벌 차량 관제 시스템 시장은 2023년부터 연평균 10.5%씩 성장하여 2028년에는 약 57조 5000억 원(43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FMS 시장의 성장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화물차 및 버스 업계를 중심으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부착과 업무용 법인 차량 운행일지 제출이 의무화됨에 따라 FMS의 시장 성장 전망은 더욱 밝다.
이와 함께 ▲화물칸 온도 및 문 열림 감지(화물/물류) ▲탑승자 승하차 확인(택시/버스) ▲디지털 키(렌터카) 등 IoT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통신사의 강점을 바탕으로 FMS 시장에서 선도 사업자로서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업계 평균 대비 동일 요금으로 20% 이상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며, 데이터 전송 주기를 1초 단위로 설정해 B2B 고객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박준석 LG유플러스 무선사업담당은 “LG유플러스가 보유한 통신 및 디지털 전환 역량을 통해 아직 디지털 전환이 완벽히 이뤄지지 않은 FMS 시장에서 빠르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U+커넥트를 시작으로 AI 등 차세대 기술을 도입한 다양한 AIoT 상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