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전포인트제는 전기를 아낀 만큼 그다음 달 요금에서 할인해 주는 것으로 일반 가정의 절전을 유도하기 위해 올여름 처음 도입됐다. 효과가 확산되면 전력난이 가중되는 동계에도 적용이 검토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시범 사업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어 제도 자체에 대한 재설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주택용 절전포인트제는 주거용 주택용 사용자(아파트 포함)가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평균 사용전력량 대비 20% 이상 절감하면 해당 월 전기요금의 일정부분을 절전포인트로 적립해, 올해 말까지 수요자가 원하는 월의 전기요금에서 감액하는 제도다. 8~9월분 요금에만 한시 적용된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서울 송파구 잠실 L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처음 들어보는 요금제”라고 답했다. 대전 서구 둔산동 K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도 “한전이나 구청에서 공문이나 안내서가 나오지 않았다”며 어리둥절해했다.
경기 안양에 사는 주부 박현숙씨(43)는 “가입 첫날 한전에 전화해 가입절차를 물으니 아파트 거주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문의하라고 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아무것도 모르고 있더라”며 “다시 한전에 물으니 아직 가입 초기라 홍보가 안 돼서 그러니까 7월 중순 이후에 다시 해보라는 말만 하더라. 결국 보람없이 힘만 뺐다”고 말했다.
서울 노원구 중계동 H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새 아파트의 경우 자동시스템으로 가구별 전력사용량이 관리돼 절전 여부 확인이 쉽지만, 20~30년 된 아파트는 대부분 일일이 수기로 검침서를 작성해 관리하기 때문에 지난해보다 얼마나 전기 사용량이 줄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며 “그런데 어떤 관리사무소가 나서서 주민 가입을 독려하겠느냐”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은 제도 도입 때부터 예견됐다. 산업부와 한전은 제도를 설계하면서 예상 가입 규모와 절전 효과 등 구체적인 계획을 뺐다. 한전 관계자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이 많아 예상 가입자 규모를 추산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목표를 설정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전에서 요금 설계 등을 전담했다”고 책임을 미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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