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금리인상]산업계, 수출 감소 우려..환율·유가 예의주시

車, 산유국·신흥국 경기 회복 지연에 판매감소 우려
"지역별 맞춤형 프로모션 진행..美시장 공략 강구"
조선, 해양플랜트 단가 절감 등 저유가 극복 노력
철강, 신흥국 수출위축 우려..보호무역주의 걸림돌
항공, 외화부채 부담 증가.."이자율 상승위험 대응"
  • 등록 2016-12-15 오전 4:29:31

    수정 2016-12-15 오전 8:12:58

수출 선적을 앞둔 자동차들이 평택당진항 자동차부두에 대기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제공.
[이데일리 성문재 임성영 최선 기자] 미국 기준금리가 시장 예상대로 인상됨에 따라 국내 산업계는 향후 환율, 유가 등 시장 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대응방안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5일 산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금리 인상은 기본적으로 달러화 강세, 원화 약세를 의미하는 만큼 환율만 놓고 보면 수출 경쟁력에는 도움이 된다. 그러나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해 최근의 유가 상승 기조가 제한을 받고 신흥국 경기가 침체에 빠질 것으로 예상돼 전체적인 수출 실적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우려되는 대표 업종으로 자동차 분야가 꼽힌다. 지난달말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합의로 유가 상승세가 지속하면서 중동 및 아프리카 산유국들의 경기 회복에 따른 자동차 수출 증가 기대감이 컸지만 유가 상승 추세가 꺾이면 판매량도 줄어들 우려가 있다.

현대차(005380) 관계자는 “미국 금리 인상 영향이 각국마다 다르게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판매 지역과 성향에 맞는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판매량을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며 “투자자금이 몰릴 미국 시장에서 제품을 더 많이 팔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012330) 등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 역시 신흥국 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판매 감소를 우려하며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최근 유가 상승 전망으로 업황 개선 기대감을 키웠던 조선업계는 아쉽다는 반응이다. 해양플랜트 사업의 회복이 지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환율 변화로 인한 수출 경쟁력이 개선되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현대중공업(009540) 관계자는 “저유가 상황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해양플랜트를 개발하기 위해 오일 메이저와 함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기자재 국산화나 설비 표준화를 통해 제작단가를 절감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강업계도 미국의 금리인상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금리인상이 원화 약세로 이어지면서 대(對)미국 수출 증가를 기대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미국의 자국 철강산업 보호정책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달러화 강세로 인한 신흥국 자본이탈로 인해 신흥국 수출이 위축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또한 달러화 강세 여파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면 제품가격 인상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다만 철강업이 이미 상당한 침체기를 겪고 있어 악화 강도는 제한적일 것으로 봤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금리인상은 복합적인 요소를 모두 따져봐야 하기 때문에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단정짓기 어렵다”면서 “금리인상에 이은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정책의 방향이 우호적이지 않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석유화학 업종은 신흥국 경기 침체 등에 따른 수출 차질이 우려된다. 유가 상승에 제동이 걸리면 매출 회복이나 제품 가격 인상이 지연될 수 있다.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는 “단기적으로 이자율이 높아져 기업들의 자금 조달 등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업종 특성상 투자계획 등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미국 금리 인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시장 변화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항공업계는 금리 인상으로 외화 부채의 부담이 커지는 것을 우려했다. 변동금리부 차입금과 임차료 등의 비용 상승 영향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대한항공(003490) 관계자는 “금리 변동과 관련해 고정금리부 차입금과 변동금리부 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 이자율 상승 위험에 대비하고 있다”며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전환하는 이자율 스와프계약을 체결하는 등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14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0.25~0.5%였던 미국 연방 정책금리는 지난해 12월 이후 1년만에 0.5~0.75%로 인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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