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가 삼성, LG(003550), 포스코(005490) 등 주일한국기업연합회 회원 56개사를 대상으로 ‘최근 급격한 엔저에 따른 애로사항’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80%가 엔저로 대일 비즈니스에 심각한 악영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대다수 주일한국기업들의 결제통화가 엔화에 치중(엔화결제비율 76%)돼 있어 엔저의 타격을 받기 쉬운 구조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제조업과 무역업 부문에서 가격경쟁력 약화 및 채산성 악화가 심각한 상황이다. 채산성 악화로 사업철수를 검토 중이거나 거래단가 인상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기존 거래처와의 갈등·거래 중지·발주량 감소로 인한 매출악화 등의 어려움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일한국기업이 영업유지를 위해 필요한 최저 수준의 환율은 100엔당 1000원 이상이었다. 응답 업체의 34%가 최저 1050원 이상, 32%가 최저 1000원 이상의 환율수준이 필수인 것으로 응답했다. 무협 도쿄지부는 “1000원 미만 수준인 지금의 환율이 계속될 경우 대일 비즈니스 축소가 심각히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업계는 내년 평균환율이 올해보다 더 악화된 ‘100엔=949원’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하며 정부의 외환시장 모니터링 강화 및 시장개입 등 환율시장 안정을 위한 강력한 시책을 요구했다.
|
☞ 한은 "엔저 속도 빠르지 않을 것"..강세 전환 가능성도 有
☞ 신용보증기금, 엔저 대응을 위한 특례보증 실시
☞ 엔저 타고 유입된 日 자금..속도조절하나
☞ [시장인사이드]정부, ‘엔저’ 대응방안 발표 外
☞ 日수출 '엔저 피해' 中企 환변동보험료 절반으로 인하
☞ 정부, 엔저피해 中企에 연말까지 1조 지원..'유동성공급'
☞ [외환브리핑]한풀 꺾인 强달러와 엔저
☞ [특징주]엔저 기대감에 일본레버리지 ETF 강세
☞ 엔저發 위기론 증폭..과장된 위기? 진짜 위기?
☞ [특징주]현대차, '엔저가 너무해'..52주 신저가
☞ 최경환 "엔저활용 투자 관세인하·가속감가상각 혜택"
☞ 달러-엔 환율, 6년만에 최고...정부 엔저대책 내놓는다
☞ 안종범 靑경제수석 "엔저, 긍정적 측면도 봐야"
☞ [사설] 엔저쇼크 대비 환율안정 대책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