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이케아 상륙으로 부각된 홈퍼니싱(생활용품)시장에 한샘, 현대리바트를 비롯해 중소 가구업체까지 뛰어들고 있다. 홈퍼니싱(Home Furnishing)이란 가정에서의 비치용품으로 소형가구, 잡화, 부억용품과 인테리어 소품 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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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 관계자는 “저가가 아닌 고품질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한국형 실속제품은 물론 국내 유명브랜드 제품을 타유통보다 저렴하게 판매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샘이 강조하는 부분은 ‘한국형’ 제품이다.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로 인해 철 지난 옷가지 등 수납이 중요하다. 한샘은 부피는 줄이고, 수납효율은 높이되 겉면을 투명하게 해 수납물을 확인할 수 있는 수납박스를 출시해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차렵이불 역시 간절기에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대표적 침구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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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이 이케아에 대응해 자라홈, 자주(JAJU)처럼 별도의 생활용품 전문매장을 선보였다면, 현대리바트(079430)는 ‘숍인숍’ 형태로 맞서고 있다.
2013년부터 선보인 인테리어, 홈데코 전문 브랜드 ‘홈스타일’에서는 지난해보다 30%이상 제품을 늘려 패브릭, 테이블 웨어 등 약 400여개를 선보이고 있다. 올해는 유명 소품 브랜드를 유치, ‘숍인숍’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최근 1~2인 소인 가구의 증가와 월·전세등의 임대 주택 확대 등에 따라 홈데코 시장은 지난해 34%나 성장했다”며 “홈스타일 구매고객 중 20~30대 기혼부부가 40%이상을 차지했다”고 말했다. 선물용 구매 수요도 늘어 시계, 액자, 주방소품, 패브릭 등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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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소득 3만달러 시대가 도래하며 삶의 질 위주로 소비패턴이 증가하기 시작했다”며 “홈퍼니싱 시장은 한국의 소비시장내 미개척 시장으로 잠재력이 높다”고 분석했다. 현재 10조원 내외로 추산되는 생활용품 시장은 2023년께 18조원으로 71%나 급증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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