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제품을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정기배송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분유, 기저귀, 물티슈 등 육아용품 중심으로 시작된 정기배송이 반찬과 즉석밥, 커피, 과일, 소스, 빵까지 품목을 가리지 않고 늘어나고 있가 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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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배송은 업체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득인 서비스로 손 꼽힌다. 업체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소비자는 정기배송을 통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는 매번 대형마트나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다.
쿠팡은 분유와 기저귀, 물티슈부터 생수와 샴푸, 세제, 티슈 등 생필품까지 다양한 품목을 정기배송하고 있다. 육아 때문에 쇼핑이 쉽지 않은 주부들을 대상으로 시작한 정기배송 서비스가 쇼핑을 귀찮아하는 1인 가구의 남성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
무엇보다 정기배송을 이용하면 품목별로 최대 15%가량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정기적으로 필요한 생필품이라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사겠다는 합리적인 소비자들이 많아진 덕분이다.
CJ제일제당은 즉석밥인 ‘햇반’과 김치, 유산균 등을 CJ온마트에서 정기배송하고 있다. 햇반의 경우 정기배송을 이용하면 기존 판매가 대비 32%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CJ와 햇반 등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다.
청과업체인 돌코리아는 ‘돌리버리’라는 정기배송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1인 가구에서 즐길 수 있는 소량 패키지의 가격은 1만9800원이며 배송간격, 배송요일 등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면 된다.
소량 패키지에는 바나나 1팩과 파인애플 1개, 자몽 2개, 패션후르츠 4개, 오렌지 2개 등이 포함돼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과일을 즐길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바나나 업체인 스미후루 역시 연내 바나나 정기배송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커피 전문 업체인 네스카페와 루소 등도 캡슐커피와 원두 등을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정기배송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생필품이나 특정 먹거리는 한 가지 브랜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해당 고객들을 장기 충성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업체들이 높은 할인혜택을 제공하며 정기배송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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