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부장은 올해로 딜러를 시작한 지 10년이 됐다. 대학 때 토목공학을 전공한 그는 자동차, 영업 모두와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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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른넷에 인생을 걸고 한 모험이었기에 상당한 각오가 필요했다. 그는 딱 2~3년만 죽도록 해보자는 심정으로 최고급 수입차의 대명사인 ‘벤츠’에 도전했다.
남과 같아서는 성공의 길이 보장되지 않았다. 달라져야 했다. 겉모습부터 깔끔하게 단장했다. 그리고 브랜드를 망라하고 차에 대해 파고들기 시작했다.
신 부장은 “10년 전만 해도 수입차 딜러들도 다른 분야의 영업사원들처럼 외모를 꾸미지 않았다. 고객이 나를 보기만 해도 벤츠를 파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차별화 전략을 택했다”고 전했다. 이어 “누가 어떤 브랜드의 어떤 차를 물어보더라도 입에서 술술 나오도록 공부했다”고 덧붙였다.
고객들의 반응도 이전과는 달라졌다. 딜러에게서 차에 대한 설명을 듣는 순간부터 벤츠만이 줄 수 있는 고급스러움을 만나자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그대로 따라왔다. 신뢰가 쌓이자 신 부장에게서 벤츠를 산 고객들의 구전효과가 상당했다.
신 부장은 “큰 약속은 누구나 잘 지키려고 하지만 하찮은 약속들은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면서 “영업 노하우를 묻는 후배들에게 항상 작은 약속을 지키라고 강조한다”고 설명했다. 항상 메모하는 습관도 작은 약속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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