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은 17일 국민연금공단의 공인전자주소(샵메일) 유통 시스템 구축 사업자로 지난 14일 선정됐다고 밝혔다.
샵 메일은 ‘앳(@)’으로 주소가 구성되는 이메일과 달리 샵을 활용해 주소를 만들고, 송·수신 여부를 법적으로 확인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전자메일 방식이다.
이에 따라 우편발송 업무 시 발생할 수 있는 개인정보 유출 등 문제를 보완하고, 간편하게 가입내역을 확인하거나 수령 신청을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특히 국민연금공단의 요청에 따라 해외에서도 샙메일 가입을 통해 수급권을 확인하는 서비스와 이에 따른 새로운 인증 프로세스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와 함께 구축할 예정이다.
국민연금공단이 발송하는 통지서와 서식 중 샵메일 서비스가 적용될 영역은 ▲국민연금 가입 내역 안내서와 연금액 인상 안내서▲가입자 자격변동확인 통지서 등 전국의 국민연금 가입자에게 가장 많이 발송되는 7가지로 빠르면 올해 11월부터 이용 가능하다.
현재 국민연금공단은 가입 내역 안내서 등을 연간 약 52만건의 이메일과 2581 만건의 우편으로 발송하는 상황으로, 특히 우편발송 비용이 연 평균 100억 원을 넘어 비용 절감이 절실한 상황이다.
국민연금공단은 우편 통지 업무를 샵메일 서비스로 대체할 경우, 오는 2020년에는 73억원, 2030년에는 108억원의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민연금공단은 공단 인터넷 홈페이지에 샵메일 가입 안내와 가입 배너를 소개하고 전국 각 지점에 샵메일 가입과 수신 동의 방법에 대한 안내문을 게시할 예정이다.
이미 샵메일에 가입한 고객은 해당 공인전자문서 중계자가 이후 선보일 국민연금 통지서 ‘수신 동의’에 동의를 하면 된다.
SK텔레콤 기업솔루션사업본부 원성식 본부장은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메일 적용은 샵메일 활성화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공단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다양한 가입자 확보 방안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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