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현대차노조 당장 주말특근 나서야

  • 등록 2013-05-14 오전 7:00:00

    수정 2013-05-14 오전 7:00:00

현대자동차 노조의 주말특근 거부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월 이후 벌써 10주째나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이다. 그나마 지난주에는 전주공장과 울산의 일부 작업장이 특근 재개에 나섰다니 다행이다. 생산 라인에 따라 서로 입장이 나뉘어진 ‘반쪽 주말특근’인 셈이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주말특근 거부는 명분이 없다. 최근의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노사 합의안에 대해 정식으로 추인을 받았고 그래도 부족한 사안에 대해서는 추가 협의하기로 통과시킨 마당이다. 그런데도 완성차 공장을 중심으로 특근임금 보전안에 불만을 드러내며 특근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엄연히 노사합의를 해놓고도 노-노간 갈등에 따라 이런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니 더욱 실망스럽다. 오는 9월로 예정된 노조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내부 조직간 선명성 경쟁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유력하다. 며칠 전에 임금단체협상 준비를 위해 소집된 회의에서 대의원들이 주말특근 합의 무효화 및 재협의를 주장하며 현행 노조 집행부 비판에 나섰던 것이 그런 배경이라 여겨진다.

심각한 것은 엔화 약세를 앞세운 일본 자동차업계와 치열하게 경쟁해야 할 시점에 이런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로 인한 7만대 안팎의 생산차질은 국가적 손실로 귀결되기 마련이다. 금액으로는 1조4000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노사가 서로 힘을 합쳐도 모자라는 판에 노골적으로 훼방을 놓는 듯한 모습은 국민들로부터도 지탄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여기에 부품협력사들의 손실까지 감안하면 사태는 훨씬 더 심각하다. 영세 협력사들의 경우 생존권까지 위협받아 직원들의 고용 불안과도 직결되는 문제다. 자칫 이런 협력의 연결고리가 깨진다면 현대차에게도 이로울 게 없다. 뿐만 아니라 주말특근 거부로 당장 조합원들 1인당 200만원 이상의 임금 손실이 초래됐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현대차 노사간에 합의된 주말특근 방식은 주간연속 2교대 근무에 맞춰 밤샘근무 없이 조별로 8~9시간씩 일하는 방식이다. 나름대로는 그동안의 비효율적인 특근 관행을 정상화한 형태다. 여기에 추가로 원하는 게 있다면 언제라도 내세울 수 있다. 그러나 생산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근무에 임하면서도 요구를 관철시킬 수 있는 방안이 얼마든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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