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EV는 기아차가 지난달 출시한 미니 CUV `레이`에 50kw의 모터와 16.4kw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고속 전기차다. 배터리와 전기모터만으로 움직여 주행중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 차량이다.
전기차 양산은 일반 차량과 같은 라인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일반 차량과 같은 조립 및 품질 점검 과정을 통해 안정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양웅철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담당 부회장은 "이제 현대·기아차는 언제든지 전기차를 생산해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며 "향후 다양한 차급의 전기차 개발을 통해 그린카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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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130km/h 까지 속도를 낼 수 있고 정지상태부터 100km/h까지 도달 시간은 15.9초다. 1000cc가솔린 모델(18.7km/h)보다 빠르다.
또 16.4kwh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는 10년 이상의 내구성을 갖춰 차량 운행기간 동안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가 없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차량 앞 라디에이터 그릴 모양의 커버에는 220V 전원을 이용해 충전할 수 있는 완속 충전구를 장착했고, 전용 급속 충전 포트는 운전석 뒤쪽 주유구 자리에 있다.
국내 최초로 충전 인프라 표시 내비게이션을 적용해 주행가능 영역과 가까운 급속·완속 충전소의 위치가 표시되며, 전기차의 에너지 흐름, 에너지 사용현황도 표시해준다.
레이 EV는 경차 혜택과 동일한 취득세 면제를 받아 최대 554만원의 세제혜택을 받는다. 고속도로 및 혼잡통행료 50% 할인, 공영주차장 50% 할인 등의 혜택도 적용된다.
기아차는 내년에 레이 EV를 2500대 생산해 정부 및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현재 전국에 500여개의 급속·완속 충전기가 설치돼 있고, 정부 및 관계 기관에서는 이를 내년까지 3100여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전기차를 구매하는 산하 기관에 전기차 1대당 충전기 1대를 보급하고 있고 기아차도 A/S 센터에 완속 및 급속 충전기 설치를 진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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