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한국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명사들은 각기 다른 분야에서 자신의 일을 하고 있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 바쁜 업무와 숱한 회의, 만남 속에서도 독서를 통해 재충전하고 미래에 관한 통찰력을 얻는다는 점이다. 특히 이들은 저마다 자신의 철학과 관심 분야를 가지고 책을 읽고 이들 중 특별한 책을 골라 주변의 지인에게 추천하는 일을 좋아했다.
올해 이데일리에서 연재한 ‘명사의서가’ 코너는 지난 1월 6일 최성준 방통위원장을 시작으로 지난 12월 21일 박영범 산업인력공단 이사장까지 총 42명의 명사가 꼽은 인생에 지침이 된 책, 주위에 추천하고 싶은 책 151종을 소개했다. 이들이 뽑은 책 중에는 시중에서 많이 팔린 책도 있었지만 명사 자신들만의 감식안으로 골라낸 양서가 대다수였다. 명사들은 한결같이 “좋은 책을 골라 오래 곱씹으며 읽을수록 독서의 효과는 배가된다”며 “힘들고 어려울 때마다 책에서 해답을 찾는다”고 말했다.
◇삶의 지침은 역시 ‘고전’
명사가 추천한 책 가운데는 수백년, 수천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우리에게 인생의 지혜와 철학을 일깨워주는 ‘고전’이 적지 않았다. 이신범 LPG산업협회장은 ‘사서삼경’ 중 하나인 ‘대학’을 인생의 책으로 꼽았다. 이 회장은 “‘대학’의 첫 구절은 학문을 하는 궁극의 목적은 자기 혼자 잘 먹고 잘사는 것이 아니라 이웃과 백성을 가까이하고 새롭게 함에 있으며 세상을 아름다운 경지에 이르게 하는 데 있다’로 시작한다”며 “그 옛날 쓴 글이라고 하기엔 아주 깊은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논어집주’를 수시로 읽으며 인생의 중심을 잡는다고 했다. 이동근 대한상의 부회장은 7세기 중반 중국의 오긍이 쓴 ‘정관정요’를 애독서로 꼽았다. 송병락 자유와창의연구원장은 미군 통역장교로 군생활을 하던 20대에 ‘손자병볍’을 읽고 “앞으로 제대로 살기 위해선 어떤 길을 가야 하는가 또 어떻게 가야 하는가를 매일 곱씹으며 버텨냈다”고 고백했다. 검사 출신의 함승희 강원랜드 대표도 불교의 경전인 ‘금강경’을 꼽았다. 함 대표는 특히 법조계 후배에게 ‘금강경’을 많이 추천한다며 “검사는 물론 모든 법을 다루는 사람은 정의로워야 하고 그러려면 무엇보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미래에 대한 전망 ‘책’에서 찾는다
IT와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인류의 거대한 변화는 명사의 공통적인 관심사였다. 시대 변화의 최전선에서 남들보다 앞서 판단하고 결단을 내려야 하는 ‘리더’로선 당연한 일이다. 그 때문인지 미래를 전망하는 책을 추천하는 명사도 상당히 많았다.
◇인류학자 하라리, 다이아몬드 등 인기
명사가 추천한 책 가운데는 더러 겹치는 경우도 있었다. 인공지능의 출현을 앞둔 인류의 역사를 들여다본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는 박영범 산업인력공단 이사장, 한무경 여성경제인협회장, 임원선 국립중앙도서관장이 이 시대에 반드시 읽어야 할 책으로 꼽았다. 박 이사장은 “영생불사를 실현하려는 사피엔스가 ‘신이 된 동물’의 자리에 오를 수 있을지, 그렇게 된다면 과연 인류는 행복해질 수 있을지에 관해 생각할 여지를 안겼다”고 ‘사피엔스’를 추천한 이유를 밝혔다.
재레드 다이아몬드도 명사가 꼽은 인기 저자였다. 오준 전 주유엔대한민국대표부 대사는 다이아몬드의 대표작인 ‘총 균 쇠’를, 주영섭 중기청장은 ‘나와 세계’를, 조장옥 한국경제학회회장은 ‘문명의 붕괴’ 등을 양서로 꼽았다.
이외에도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와 권선택 대전시장은 서은국의 ‘행복의 기원’에서 큰 영감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김 대표는 “책을 읽으면 과거의 나를 부정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긴다”며 “심리학적으로 해석했던 행복을 진화론적 시각으로 본 책으로 우리가 몰랐던 행복의 진실을 알려줬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행복은 삶의 최종 이유도 목적도 아닌 생존을 위한 도구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막연하게 짐작했던 행복에 관한 인식의 전환점을 마련해줬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 [2016명사의서가결산]① 대한민국 리더, 책속 길을 걷다
☞ [2016명사의서가결산]② "많이 팔린 책보다 오래 읽는 책"
☞ [2016명사의서가결산]③ 애독서로 본 명사의 '반전매력'
☞ [2016명사의서가결산]④ 책으로 말한 명사는 누구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