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FC 희망)③서비스 프랜차이즈 활성화 전략

노인·보육·건강 등 유망 아이템 발굴 노력 기울여야
시장 현실 반영 못한 법·제도 많아…개선 요구 높아
서비스업 정부지원 사각지대, 맞춤형 지원 필요
  • 등록 2011-03-21 오전 8:11:51

    수정 2011-04-28 오전 9:15:14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서비스 프랜차이즈 활성화는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을 선진화시키고 자영업자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핵심 분야이다. 특히 서비스 프랜차이즈의 활성화는 일자리창출뿐만 아니라 외식업 편중에 따른 과열경쟁의 부작용 해소와 권리금, 보증금, 시설비 등으로 높은 창업실패의 리스크를 줄이는데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유망 서비스 아이템의 발굴·육성 필요

국내 서비스 프랜차이즈 업종이나 아이템이 미국·일본에 비해 다양하지 못하며, 창의적 아이디어 기반의 고부가가치 서비스 업종이 취약하다.

공정위에 등록된 서비스업 브랜드 499개에 대한 업종별 구성을 보면, 교육 50.50%(252개), 미용 56개(11.22%) 등 2개 업종이 전체의 61.72%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일본의 서비스 프랜차이즈업의 수준과 많은 차이를 갖고 있는 국내 서비스 프랜차이즈 업종의 다양화를 통해 외식업 중심의 프랜차이즈산업의 구조변화, 영세 하지만 많은 점포수를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업종의 프랜차이즈화를 통해 서비스업 자영업자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효과가 높은 모델을 선정해 프랜차이즈화를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고령화, 여성의 사회적 참여 증가에 따른 저출산 및 육아문제, 고용 없는 성장 등 우리나라가 당면한 사회적·경제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노인요양원 및 노인용품렌탈, 실버시터, 노인요양원, 베이비시터, 보육시설, 헬스클럽이나 릴렉션숍 등과 같은 아이템의 프랜차이즈 사업화가 필요하다.

또한 영세하면서 다점포군을 구성하고 있는 분야인 카센터, 세탁소, 어린이집, 공부방 등의 보습학원, 애견 관련 업종, 1인 중심의 컨설팅회사, 미술 및 음악 등의 학원, 직업소개소, 이·미용실, 피부관리숍, 심부름센터, 퀵서비스, 인쇄소 등의 프랜차이즈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할 만하다.

관련 법이나 제도의 개선 선행돼야 서비스 산업에 해당하는 아이템의 경우 대부분 새로운 형태의 산업이거나 기존의 산업이 세분화된 것이 많아 법 규정이 없거나 현실을 따라가지 못해 해당 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관련 업계의 지적이다.

실질적으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분야는 미용업, 피부관리업이다. 이 업종에서는 미용기기 분류관리 등에 대한 합리적 근거가 없어 일부 미용기기들이 의료기기로 분류돼 사용에 제한을 받고 있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법 개정을 위해 관련 단체와 종사자들이 애를 쓰고 있으나 의료계와의 복잡한 이해관계 속에서 해당 법 개정이 되지 않고 있다.

또 베이비시터의 경우 사회적 수요가 많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법규가 없고, 차량복원사업은 기존의 자동차정비소나 카센터와는 차별된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관리법을 적용하는 등 법 규정이 불합리하게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프랜차이즈가 발달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과 제도가 시장 환경에 맞춰 새롭게 만들어지고 수정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의견이다.

서비스업에 대한 맞춤형 정부 지원 필요 프랜차이즈 산업을 육성하려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관련 정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프랜차이즈 산업 관련 지원제도들이 업종의 특성이나 현황을 고려하지 않고 동일하게 적용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열악한 서비스업의 가맹본부들이나 가맹점들이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 서비스업계의 하소연이다.

외식업의 경우, 중소기업에 대한 집중적 지원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청이나 프랜차이즈산업을 지원하고 있는 지식경제부 외에도 국내·외 박람회 참가를 지원하고 있는 농림수산식품부 등의 다양한 정책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고 있다.

또한 소매업에도 슈퍼마켓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용역 및 실태조사는 물론이고 나들가게 육성지원사업에 엄청난 자금과 인력이 지원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업의 경우 외식업이나 소매업에 비해 규모가 영세하다보니 기존의 중기청이나 지경부의 지원정책에서도 타 업종에 비해 소외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업종에 따라 관할하는 부처가 다른 것도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예를 들어 미용업은 복지부, 학원은 교육부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어 중기청이나 지경부의 정책적 지원을 받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게다가 관할 부처에서는 프랜차이즈라고 해서 특별히 지원을 하는 정책들이 없기 때문에 이곳저곳에서 모두 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따라서 정부는 업종을 고려하지 않는 정책기조를 바꾸어 서비스 프랜차이즈 활성화를 위한 정책개발과 지원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또한 정부지원 교육과정을 선정할 때 현재 외식업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해 서비스 교육과정의 개설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교육 또한 새로운 아이템이 많은 서비스 프랜차이즈의 특성을 고려한 성공사례나 실무위주의 교육과정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 자영업자와 서비스 가맹점을 대상으로 서비스업 창업 및 경영개선에 소요되는 시설개선·운전에 필요한 제반 자금의 지원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서비스 가맹본부 및 가맹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우수 기업의 견학제도를 통해 선진 경영기법을 습득하게 하거나 KOTRA 등 해외전시회 지원사업 등 기존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사업과 연계해 해외 전시회 견학 지원사업을 시행해야 한다는 요구들도 나오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 지경부가 코트라를 통해 실시한 프랜차이즈기업들의 해외진출 활성화 지원 사업인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1호점 개설지원사업`에 대표적인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13개사가 선정됐으나 그 중 외식업종이 8개 업체로 가장 많았고 서비스업종에서는 3개 업체(이미용 2개, 세탁업 1개)만이 선정됐다.

이같은 사업에 서비스업종을 좀 더 많이 포함시켜야 해외진출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기존 소상공인진흥원의 자영업 컨설팅 지원 사업에서 서비스 프랜차이즈를 위한 지원제도 보완 및 서비스 컨설팅 전문가 보강, 서비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위한 해외 단체 견학 사업 지원 등 부진 아이템의 해외 선진 지식의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등도 시행해 줄 것을 요구하는 의견도 있다.

▶ 관련기사 ◀ ☞(서비스FC 희망)⑧(주)금강디지털보청기 선우열 대표이사 ☞(서비스FC 희망)⑦백진성 비타민PC방 대표이사 ☞(서비스FC 희망)⑥에코미스트(주) 이기현 대표이사 ☞(서비스FC 희망)⑤(주)뷰피플 얼짱몸짱클럽 조병옥 회장 ☞(서비스FC 희망)④지앤비영어전문교육(주) 김장수 대표 ☞(서비스FC 희망)②선진국의 서비스 프랜차이즈 ☞(서비스FC 희망)①서비스 프랜차이즈, 차세대 성장동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 앞둔 쌍둥이 판다
  • 韓 상공에 뜬 '탑건'
  • 낮에 뜬 '서울달'
  • 발목 부상에도 '괜찮아요'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