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지나친 장밋빛 전망으로 이같은 현상은 내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더욱이 내년에는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으로 적자 규모 확대가 기정사실화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복지 등 의무지출이 매년 늘어나면서 정부의 재정건전성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3년 연속 세수펑크는 물론, 당초 예상보다 세수부족 규모가 더 늘어날 수 있는 것이다. 이같은 추세라면 올해 세수부족 규모는 13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같은 상황에서도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내년에 확장적 예산을 편성했다. 이명박정부 당시 세입보다 세출을 2~3%포인트 적게 운용하겠다는 원칙은 사라졌으며, 경상성장률 6.1%(실질성장률 4.0%) 전망에 따라 내년 국세수입을 221조5000억원으로 올해보다 2.2%(5조4000억원) 높게 잡았다.
하지만 통합재정수지 흑자규모가 2010년 이후 계속 감세 추세에 있고, 재정수지 또한 매년 적자가 확대되는 상황으로 세수펑크가 단순히 세월호 사태와 대외여건에 따른 ‘일시적 악화’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특히 복지 등 의무지출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정부가 지나친 낙관론을 펼치고 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국회예산정책처는 내년 국세수입을 218조2000억원으로 정부 예산안보다 3조4000억원 낮게 책정하면서 4년 연속 ‘세수펑크’를 예상하고 있다. 관리재정수지 또한 34조9000억원 적자로, 정부 예상보다 1조3000억원 적자규모가 더 불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정수 이화여자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분야별 전략적인 재원배분이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현재 우리나라 복지 지출 규모가 GDP의 10% 정도로 선진국 대비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지만 그에 앞서 우리나라가 선진국 수준의 복지 수준을 감내할 수 있는 세입구조를 가지고 있는가를 검토해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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