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월별 기준 최고실적을 거뒀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9월 미국시장에서 신형 투싼과 싼타페, 쏘렌토 등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인기에 힘입어 총 11만3835대를 팔아 역대 9월 기준 최대판매 기록을 세웠다. 전년 동기에 비해선 17.8% 늘어났다.
지난 9월 유럽에서는 전년보다 9.5% 늘어난 8만9478대의 완성차를 판매했다. 현대차(005380)의 경우 신형 투싼과 현지전략형 모델인 i10 등의 호조로 역대 9월 최대기록인 4만955대를 팔았다.
기아차(000270)의 경우 지난 3분기에 총 9만5102대로 역대 3분기 기준 최고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국내에서도 개별소비세 인하 등으로 지난 9월 현대차(5만1954대)와 기아차(4만5010대) 판매가 각각 전년에 비해 8.7%와 16.6% 늘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8월 중국시장에서 전월에 비해 14.2% 증가한 9만6154대를 판매하며 4개월간 지속된 전월대비 감소세에서 벗어났다. 특히 9월에는 중국에서 13만3653대로 8월에 비해 39% 급증했다. 9월 판매실적은 전년에 비해 12.2% 적지만 월간판매 대수가 다시 10만대를 넘었다는 점이 고무적으로 평가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최근 중국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3분기 기준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량은 전년동기(588만5070대)보다 2.7%(15만7208대) 감소한 572만7862대이다. 올해 연간 판매량 목표는 820만대(현대차 505만대·기아차 315만대)이다.
현재의 미국 및 유럽시장 상승세와 중국시장 회복세를 이어가면 전통적으로 자동차시장 성수기인 연말에 큰 폭의 판매 확대가 가능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최대 관건인 중국 시장에서의 신모델 출시로 하반기에는 상반기 부진을 어느 정도 만회하리라 기대된다”면서도 “중국 성장세 둔화와 현지업체의 저가 공세가 이어지고 있어 낙관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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